의학·과학 건강

안면윤곽수술, 최첨단 3D CT로 정확한 수술계획 가능

한효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2.13 13:36

수정 2014.10.29 19:00

안면윤곽수술, 최첨단 3D CT로 정확한 수술계획 가능

3D CT로 뼈와 신경 분포 예측으로 맞춤 수술 계획 가능…

입체감 있는 작은 얼굴은 여성들의 로망이라고 할 수 있다. 작은 얼굴은 이목구비를 또렷해 보이게 하고, 더욱 여성스러워 보이도록 연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이 작은 얼굴을 선호한다.

최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입체감 있는 얼굴을 위한 안면윤곽수술이 단연 화제다. 얼굴의 모양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형시켜줘 아름답고 입체적인 얼굴형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안면윤곽수술에는 V라인 사각턱 수술과 광대뼈 축소술, 긴곡선절제술 등이 있다. 이러한 안면윤곽 수술을 통해 자신감 있는 갸름한 얼굴 라인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수술 전 검사를 통해 환자의 보이지 않는 신경 분포, 뼈의 두께, 정확한 혈관 위치 등을 파악하여 진단하고, 거기에 맞는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기존의 3D CT의 단점을 보완한 최첨단 3D CT 제니스(Zenith) II가 성형외과에 도입되어 화제다.

3D CT 제니스(Zenith) II는 수술 후 안모변화에 대한 예측과 치료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신경과 뼈의 두께, 정확한 혈관 위치를 파악하여 시술과 상담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정밀한 수술을 요하는 사각턱 축소술, 광대뼈 축소술 등의 안면윤곽수술이나 코수술, 특히 가늠하기가 어려운 코 재수술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상담 시 활용할 수 있도록 2D전용 이미지 뷰어를 제공하여 길이 측정이나 신경관 스케치, 영상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보톡스 시술 동영상을 제공하여 상담 시에 도움을 준다.

3D CT 제니스(Zenith) II는 기존 3D CT에 비해 방사선 노출량이 최대 80%가 감소되었으며 단 9초라는 짧은 시간 동안 자동으로 3D 촬영이 가능하기에 기존의 타 3D CT보다 많은 시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최첨단 3D CT 제니스(Zenith) II를 도입하여 환자들의 만족도 높은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 탑클래스성형외과 고응열 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같이 정교한 시술이 필요한 수술일수록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며, “최첨단 3D CT 제니스(Zenith) II 사용과 전문의 원장들의 숙련된 집도로 정확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어서 수술 후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