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메카 'IBS', 네이처 보도 화제
기사입력 2012-05-25 14:06기사수정 2012-05-25 14:06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최근 개최된 '기초과학연구원 개원 기념 국제심포지엄' 과학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저널인 네이처(Nature)에 보도됐다고 25일 밝혔다.

네이처는 '세계적인 연구 기관을 추구하는 기초과학연구원'(South Korean research centre seeks place at the top)이라는 제목으로 IBS의 설립 취지를 보도했다.

특히 네이처는 기초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연설을 비중 있게 다뤘다.

이 대통령이 우리나라의 기초과학 연구가 추격형이 아닌 선도형으로 변화할 것이며 IBS가 세계 우수 과학자들의 '꿈의 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는 발언을 기사화했다.

또한 3000명의 연구인력 및 연구지원 인력이 IBS에서 기초과학 관련 업무를 하게 되며 50개내외의 연구단이 구성되어, 연구단별 10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는 내용도 전했다.

IBS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네이처에서 한국 정부의 기초과학투자와 기초과학연구원에 대한 보도는 한국이 기초과학분야에 있어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가능성을 충분히 지니고 있음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사는 네이처 인터넷판 (http://www.nature.com/news/south-korean-research-centre-seeks-place-at-the-top-1.10667) 에서 볼 수 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손석희, JTBC 진도 여객선 침몰 인터뷰 논란에.. 진심어린 사과

    손석희 앵커가 종합편성채널 JTBC의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부적절한 인터뷰에 대해 사과했다.지난 4월 16일 오후 방송된 ‘뉴스9’에서 손석희 앵커는 “지난 30년 동안 갖가지 재난보도를 진행하면서 내가 배운 것은 재난보도는 더더욱 사실에 기반을 둬 신중하게 보도해야 한다는 점이다”라며 입을 열었다.이어 손석희 앵커는 “오늘 낮 여객 사고 속보를 전해드리는 과정에서 JTBC 앵커가 구조된 여학생에게 건넨 질문으로 많은 분들이 노여워하시는 걸로 알고 있다”며 “어떤 변명도 필요하지 않다. 선임자로서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 …

  • 이동국, 국내 프로축구 선수 연봉 1위…외국인 1위는 몰리나

    이동국(전북)과 몰리나(서울)가 2014년 K리그 국내-외국인 최고 연봉자로 알려졌다.17일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014년 K리그 22개(클래식 12개, 챌린지 10개) 구단의 선수 현황과 20개 구단(군팀 상주 및 안산 제외) 선수 기본급 및 각종 수당(승리수당, 출전수당, 성과급 등 기타수당. 이상 추정치)을 더한 연봉을 산출해 발표했다. 수당 중 승리수당의 승률은 지난 3년(2011~2013)간 팀별 승점 대비 승률을 근거로 산출했다.총 12개 구단이 뛰는 올 시즌 K리그 클래식(1부리그)은 4월 7일 등록 기준으로 국내 기존선…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