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커머스 등장, 전문가의 쇼핑 조언
기사입력 2012-09-10 15:57기사수정 2012-09-10 15:57
소셜커머스에 이어 큐레이션커머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큐레이션커머스는 특정 분야 전문가가 추천하는 한정된 상품만 선보이는 전자상거래 형태다.

온라인 구매의 경우 상품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다는데 착안, 전문 큐레이터들이 상품 선별 단계부터 비교 분석해 오프라인 구입과 같은 경험을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그 동안 전자상거래 분야 화두는 소셜커머스였다. 특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있으면 대폭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방식으로 쿠팡, 티켓몬스터, 위메이크프라이스, 그루폰 등이 있다.

이후 섭스립션커머스가 나왔다. 섭스크립션은 매월 정해진 금액을 지불·구독하면 업체가 고객 대신 선별한 특정 상품을 편하게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을 말한다. 발품을 팔지 않고 소용량·규모의 여러 신상품을 테스트한 후 제대로 된 상품을 차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비해 큐레이션는 큐레이터를 통해 고객 입장에서 분석한 후 여러 가지 기준을 통과한 상품만 선별적으로 전시하는 커머스다. 큐레이션은 한 분야에 집중한 전문몰 형태가 대부분이다. 특정 분야의 고객 니즈와 구매패턴, 디테일을 먼저 파악해야 상품 선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유아용품은 포털 대형 카페나 각종 오프라인 커뮤니티, 입소문을 통해 누구보다도 빨리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엄마들이 전문가 역할은 한다.

국내에서는 유아용품 분야 퀸시(quincee.co.kr), 디자인 상품 분야 디블로(deblow.co.kr) 및 엠버스(mverse.co.kr), 화장품.패션분야 미미세일(memebox.co.kr), 음식(빵)분야 헤이브레드(heybread.com) 등이 활발하다.

지난달 문을 연 남성 직장인을 위한 덤앤더머스(http://www.dummerce.com)는 섭스크립션과 큐레이션 장점만 골라 만든 종합서비스 사이트이다. 덤앤더머스는 20대 후반~ 30대 후반 남성 직장인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유·무형 상품 및 서비스, 커뮤니티, 웹진 등을 제공하는 포털로 인기 몰이 중이다.

큐레이션 해외 사례도 있다. 신발 커머스인 슈대즐(Showdazzle), 안경을 판매하는 와비(Warby), 생활용품의 오픈스카이(Opensky), 액세서리 및 화장품, 패션 분야 비치민트(Beachmint)와 친환경 유아용품 분야인 어니스트(Honest.com) 등이 꼽힌다.

퀸시 최선준 대표는 "궁극적으로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온라인으로 옮겨와 시장을 넓히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손흥민, 이상형 “몸매 좋고 청순-귀여운 타입” 걸스데이 민아?

    걸스데이 민아와 열애 중인 손흥민의 과거 이상형 발언이 새삼 화제다.29일 축구선수 손흥민과 걸그룹 걸스데이 민아가 열애설에 휩싸인 가운데 걸스데이 소속사 관계자는 두 사람이 좋은 감정으로 만남을 가지고 있다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이와 관련해 과거 손흥민이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이상형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쏠리고 있다.손흥민은 해당 인터뷰에서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키는 별로 상관없고 청순하면서 귀여운 타입, 몸매도 좋았으면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한편 손흥민은 현재 독일 분데스리가 레버쿠젠에서 공…

  • 손흥민 “서울전, 골 욕심보다는 팀 승리에 중점”

    손흥민(21·레버쿠젠)이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1부리그) FC서울과의 친선전에 개인적인 골 욕심을 내기보다 레버쿠젠의 승리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다짐했다. 손흥민은 29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LG전자 초청 바이엘 04 레버쿠젠 코리안투어 2014’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이기려고 왔지 내가 골 넣으러 오진 않았다”며 “공격수가 골 욕심내는 것은 당연하지만 선수로서 이기는 데 중점 둘 것”이라고 밝혔다. 손흥민은 30일 레버쿠젠과 서…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