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6월 음원 가격 오른다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4.09 16:54

수정 2013.04.09 16:54

음원 가격 상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음원 업계의 손실 폭이 빠르게 늘고 있는 데다, 저작권자들은 더 많은 수익을 달라는 요구가 강해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격 유예와 프로모션이 끝나는 6월께 음원 가격 상승이 단행될 것으로 관측된다.

■흔들리는 음원 시장

9일 음원 업계에 따르면 올 초 저작권료 징수안 개정에 따라 음원 업계는 두 배 가까이 오른 음원 가격을 기존 가격대로 유지해 왔으나 손실 폭이 커짐에 따라 가격 상승 또는 정액제 폐지 방안을 고민 중이다. '음악창작자 권익 강화'를 위해 올해 두 번이나 개정된 음원 가격 논란이 시장 전체를 흔들고 있는 것.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18일 논란이 컸던 정액제를 한 곡당 3.6원을 저작권자에게 배분하는 종량제 방식으로 개편했지만 오히려 시장의 반발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음원 업계는 두 배 이상 오른 음원 가격을 시장에 그대로 반영할 경우 대규모 소비자 이탈이 예상되는 만큼 프로모션 등의 방법으로 기존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한계에 부딪힌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할인된 가격인 4000원 선에서도 소비자 이탈이 이어지고 있다"며 "기준가인 6000원대로 올릴 경우 불법 음원시장 등으로의 소비자 이탈이 불보듯 뻔해 답답할 지경"이라고 털어놨다.


■표류하는 협의체… 상생 어디로?

문화부는 이번 개편안의 연착륙을 위해 저작권자, 음원 서비스 업체,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하는 '저작권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오는 6월까지 추가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었지만 첫 회의도 열지 못한 채 표류 중이다.
저작권자 측인 '음악생산자 연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지난 3월 18일 협의체 전면 보이콧을 선언하고 논의를 단절했기 때문이다.

비대위는 정액제 폐지가 빠진 이번 개편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며, 정부가 주도하는 가격결정 체제에도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비대위는 현재 문화부를 배제한 단독 협의 채널 구성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