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싱글족 위한 앱 쏟아진다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5.31 17:26

수정 2014.11.06 06:59

최근 국내 1인가구 수가 늘면서 '싱글족'을 겨냥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앱)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싱글족을 위한 앱이 모바일 벤처기업의 새로운 공략대상이 되고 있는 것.

지난달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대한민국 1인가구 수는 453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0분의 1가량으로 높아졌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장기 인구 추계에 따르면 2035년에는 34.3%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1인가구가 거대 소비집단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앱 종류도 다양해졌다.

정보기술(IT) 솔루션업체인 엠투엠시스템은 늦은 밤 혼자 귀가하는 싱글족을 위한 '앱대리'를 출시했다. 스마트폰 앱에 목적지를 입력해 자동으로 대리운전 서비스 요청을 할 수 있는 '앱대리'는 대리운전 회사의 전화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목적지를 말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혼자일 때 아픈 것만큼 서러운 것도 없다. 병원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메디라떼'도 싱글족에게는 유용하다.
앱디스코의 자회사인 에이디벤처스가 출시한 '메디라떼'는 가까운 병원을 맞춤형 검색을 통해 탐색할 수 있으며, 실제 병원에서 치료받은 고객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극 지원해 신뢰도 있는 병원평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날은 음식 주문·배달부터 생활편의를 위한 각종 심부름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편의대행 앱 '다시켜'를 출시했다.
위치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 주변의 음식점 정보를 제공하는 '다시켜'는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한 전화주문 배달서비스는 물론 평소 배달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매장의 음식 포장배달이나 약 사오기, 물건 전달 등 특정 메뉴에만 국한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생활 심부름까지 모두 해주는 통합 배달서비스 앱이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