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정치권은 대형 포털 ‘규제’ 미래부는 인터넷업체 ‘상생’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7.25 03:27

수정 2014.11.04 16:33

정치권을 중심으로 포털 네이버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 거센 가운데 인터넷 업계에 '동반성장'이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상생'을 위한 여러 협의체가 활동에 들어가면서 인터넷 업계에 독과점 문제가 자체적으로 해소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4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상생협의회' 첫 회의를 열고 NHN, 다음커뮤티케이션, 구글, 카카오 등 인터넷 업계와 상생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윤종록 미래부 2차관은 "포털은 인터넷 선도기업으로 인터넷 토양을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 인터넷 상생 협력을 위한 실질적 논의가 진행되고, 이것이 정부 정책과 연계돼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터넷상생협의회는 2010년 결성 이후 한 번도 회의가 열리지 않다가 최근 네이버 독과점 문제가 부각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어 서울 한남동 서울파트너스하우스에서도 인터넷 세상 '강자'인 포털들의 서비스 전략과 노하우를 중소규모 업체와 공유하는 상생포럼이 처음으로 열렸다.

이 자리에 참석한 중소 인터넷 업체들은 "사실 중소업체들은 포털과 제휴하고 싶고 배울 점도 많다"며 "중요한 것은 대화가 부족하다는 점이고, 이 포럼이 접촉 통로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