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개도국-선진국 디지털 격차 해소.. 韓, 사이버공간서 가교 역할할 것”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0.17 17:10

수정 2014.11.01 12:33

"개방되고 안전한 사이버공간에서 개발도상국과 선진국 모두가 번영하도록 한국이 협력의 가교가 되겠다."

'2013년 세계사이버스페이스총회'가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가운데 한국 정부가 사이버 공간에서 개도국과 선진국 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교량이 되겠다고 천명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개막식에서 이처럼 밝힌 뒤 "정보통신의 비약적 발전으로 창출된 사이버스페이스가 인류에게 전례 없는 기회를 주고 있다"며 "개방성, 익명성, 초국경성을 본질로 하는 미지의 신대륙 사이버스페이스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개막식에 참석해 "사이버공간의 영향력이 커지는 과정에서 현재 40억명의 인류가 디지털 격차로 소외되는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있다"며 "이번 총회를 통해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디지털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개발도상국의 정보통신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논의를 진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정보기술(IT)망을 갖고 현재 모바일 영역으로 확장 중인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세계 사이버스페이스 발전에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버스페이스의 번영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적극 지원 방침에 대해 세계 각국의 인사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영국의 윌리엄 헤이그 외교장관은 "런던에서부터 시작된 사이버스페이스 프로세스에 대한 논의가 2년이 지난 지금 더욱 발전했다"며 "사이버 문제에 대한 국가 간의 입장이 첨예하지만 국제사회가 사이버 위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신뢰를 구축하고 경제적 혜택을 누리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헝가리의 야노쉬 마르토니 외교장관도 "이번 서울 총회를 통해 사이버 공간을 안전하고 무한한 기회가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국제적인 공조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현안 워크숍을 통해 헝가리 및 한국 정부의 공동 목표가 달성되고 '서울원칙'이 국제사회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박 대통령을 비롯해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등 정부 고위 관계자와 세계 87개국의 정부 대표, 하마둔 투레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사무총장, 국제기구 대표 등 160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후 전체회의를 통해 '사이버 공간의 비전' 및 '디지털 격차 해소 방안', '국가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한 세계각국 전문가의 발표가 진행됐다.

18일까지 열리는 이번 총회에서는 △경제성장과 발전 △사회문화적 혜택 △사이버보안 △국제안보 △사이버범죄 △역량강화 등 6개 의제를 놓고 정부 및 민간 대표의 구체적인 주제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