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과학기술·ICT 직원 ‘융합인사’..미래부, 18일 사무관급서 단행

양형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1.17 17:02

수정 2013.11.17 17:02

과학기술·ICT 직원 ‘융합인사’..미래부, 18일 사무관급서 단행

미래창조과학부가 이르면 18일자로 사무관급 직원 인사를 단행한다. 또 12월 초에는 본격적인 새틀짜기식 조직개편도 검토하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옛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과학정책을 담당하던 직원들과 옛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정보통신기술(ICT)정책을 담당하던 직원들을 뒤섞어 미래부가 주창하는 '융합형 정책'을 내놓기 위해 마련된 것이어서 미래부의 실험이 성공할지 주목된다.

한편으로는 이 같은 인사·조직 변화로 미래부 내부가 유례없이 들썩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잇단 '과학기술+ICT융합'식 인사와 조직개편이 이뤄질 경우 부처 내부의 업무 혼선과 조직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17일 미래창조과학부와 과학기술·ICT업계에 따르면 미래부는 18일자로 사무관급 직원 인사를 단행하고 12월 초에 조직개편도 추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개편은 지난 9월 30일 국장급 인사에 이은 실무자급의 '융합인사'다. 앞서 지난 9월 국장급 인사에서도 과학기술과 ICT 담당 국장간 상호 자리를 이동하는 융합인사가 이뤄졌다.

미래부 관계자는 "18일자로 사무관급 인사를 소폭으로 단행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며 "지난 9월 국장급 인사에 이어 이번에는 실무를 수행하는 일부 과학기술과 ICT 사무관들이 서로 역할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래부의 '융합조직 구현'을 위한 실험은 12월 초에 단행될 조직개편을 통해 본격적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올해 외부 컨설팅기관에 '조직개편 컨설팅'까지 받았다.

이번 미래부 조직개편의 핵심은 1차관 산하인 '과학기술인재관'이 2차관 산하로 이관되는 대목이다. 이는 미래부 1차관과 2차관 간 조직 균형을 맞추기 위한 조치란 분석이다. 윤종록 2차관이 인재양성에 관심이 깊은 데다, 과학기술인재관이 운용 중인 과학기술진흥기금을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이유로 꼽혔다.

미래부 내부와 산하기관들은 과학기술인재관이 2차관으로 이관되는 개편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미래부의 한 직원은 "과기기술인재관을 2차관 산하로 옮기는 건 내부에선 모르는 사람이 없는 얘기"라고 귀띔했다. 미래부 산하기관 관계자도 "최근 과학기술인재관을 2차관 산하로 보낸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소프트웨어 인력양성 조직과 뭉치지 않을까 싶다"고 들려줬다.

미래부 조직개편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장관 직속인 '창조경제기획관'의 확대·재편이다. 일단 창조경제기획관의 인력을 확대하는 한편, 국장급인 책임자를 실장급으로 격상시키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창조경제기획관이 1차관 산하로 들어간다는 얘기도 있다.

그러나 연말 미래부의 잇단 '자리바꿈식 인사'와 '퍼즐맞추기식 조직개편'에 대한 비난도 만만치 않다. 미래부가 국정감사를 치른 후 연말 업무보고 준비로 분주한 시기에 인사와 조직 개편을 단행하면 혼란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미래부 산하기관 관계자는 "과학기술인재관이 2차관 산하로 옮기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인재 양성은 1, 2차관에서 별도 조직을 두면 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미래부 산하기관 관계자는 "내년 업무계획을 보고해야 할 시점에 바꾸는 까닭을 모르겠다"며 "'사람 섞는 게 혁신'이라고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한편, 미래부 고위관계자는 "조직개편은 12월 중순 경 예정"이라며 "교육이나 인재양성 부분은 소프트웨어와 함께 2차관실로 묶는 방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창조경제기획관도 지금 장관 직속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실구조로 만들어 달라고 안행부에 요구한 적이 있고, 그런 방안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이번 조직개편은 앞으로 미래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hwyang@fnnews.com 양형욱 이설영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