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사이버 보안 인력 양성’ 팔걷어.

양형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2.19 07:54

수정 2014.10.29 16:29

정부가 날로 고도화되는 사이버 보안 사고 대응을 위해 '사이버 보안 인력 양성'에 팔을 걷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대학의 사이버보안 실무형 인력양성을 위해 정보보호 관련 대학에 '사이버 시큐리티 연구센터'를 지정·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미래부는 대학의 사이버 시큐리티 연구센터에 대해 KISA에서 보유한 최신의 국내외 침해사고 정보 및 분석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사이버보안의 핵심역량인 취약점 및 악성코드 분석 등의 실무 대응업무를 대학에서 공동수행토록 지원, 현장에 즉시 투입이 가능한 실무형 인력양성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지원사업에는 정보보호분야 학과 또는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이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대학은 '사이버 시큐리티 연구센터' 설치·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마스터 플랜을 제시해야 한다.
연구센터 신청 설명회는 오는 28일(금)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개최한 후 제안서를 받게 된다.


미래부는 올해 수도권·지방의 정보보안 역량이 높은 5개 대학을 연구센터 지정 대학으로 선정한 후 매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선정된 센터는 국내외에서 수집한 해킹 탐지정보, 신종 악성코드 정보 등 기술지원과 함께 사이버보안 실무업무를 KISA와 공동 수행하게 된다.


오승곤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과장은 "사이버 시큐리티 연구센터 설립 지원을 통해 우리나라 사이버보안을 책임질 차세대 전문 보안인력을 적극 육성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hwyang@fnnews.com 양형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