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키스트 서울맹학교 3D프린터 활용 공동연구 MOU

김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16 10:00

수정 2014.04.16 11:10

생산기술의 혁명이라 일컫어지는 3차원(3D)프린터가 시각장애인들의 교육현장에서도 용이하게 쓰일 전망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서울 필운대로에 위치한 서울맹학교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3D프린팅 시연회를 갖고 서울맹학교와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입체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KIST에 따르면 다원물질융합연구소 문명운 박사 연구팀은 3D 프린팅 기법과 3차원 표면 열처리 기술을 결합해 쉽고 빠르게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 제작물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제작물의 내구성과 접착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처리 기법을 표면에 도입했으며 개발된 연구 성과는 국내특허로 출원됐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점자책뿐 아니라 점자 그림책, 교육도구 등 다양한 제작물을 만들 수 있고 색깔과 높이를 자유자재로 조절 할 수 있다. 특히 UV 코팅과 같은 화학처리 공정이 없어 인체에도 무해하다.


이에 KIST 관계자는 " KIST의 표면처리 기술을 이전할 기업도 물색중에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발판으로 입체학습 자료 개발뿐 아니라 3D프린팅 응용 업체 발굴에도 도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제작물은 종이에 점을 찍어 글로 표현한 점자문서나 책이 대부분이다. 사과, 나무 등 기초적인 사물의 외곽선을 점자의 솟아있는 점을 이용하여 종이에 표현한 그림책이나 지하철이나 관공서 안내판 위에 찍은 점자들은 있지만 판별이 어려울 뿐아니라 지진발생과정이나 지도의 등고선처럼 형태가 복잡한 교육자료의 경우는 제작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팀은 3D 프린터 기법 중 3차원의 모델 자료를 기반으로 필라멘트를 한층 한층 쌓아 올리는 적층가공 기법을 이용해 짧은 시간에 저렴한 가격으로 3차원 형상의 축소된 모델이나 시제품을 제작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작물은 글자위주였던 점자 문서 안에서 표나 그림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필라멘트의 색깔을 달리하면 3차원 입체 구조물을 다양한 색깔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산의 모양이나 지도의 등고선 등 복잡한 구조를 실제 색깔과 유사하게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몇 달이 걸리는 제작시간을 몇 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어 교육현장의 수요를 빨리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는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KIST 다원물질융합연구소 이광렬 소장은 "개발된 자료는 시각 장애인들의 교육과 생활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되었지만, 색깔과 형태가 다양해 비장애인 학생의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며 "장애인의 교육과 행복을 위한 따뜻한 R&D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brex@fnnews.com 김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