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면세점 알뜰쇼핑 TIP] 모르면 손해.. 해외여행 첫걸음, 면세점 방문부터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2 17:09

수정 2014.10.28 04:57

[면세점 알뜰쇼핑 TIP] 모르면 손해.. 해외여행 첫걸음, 면세점 방문부터

5월 황금 연휴를 앞두고 해외로 떠나는 이가 늘고 있다. 해외 여행 중 ?놓을 수 없는 즐거움 중 하나는 바로 면세 쇼핑이다. 출국 전 시간이 넉넉한 여행자라면 시내 면세점에서 필요한 물건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만일 여유가 없다면 출국당일 3시간 전까지 쇼핑 가능한 인터넷면세점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이때 면세점만 방문해도 챙길 수 있는 금액권부터 구매 금액의 일부를 돌려주는 선불카드까지 할인 혜택을 누리는 것은 기본이다. 더욱 스마트하게 면세 쇼핑을 즐기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선불카드·금액권 혜택 챙겨라

실속있는 면세쇼핑을 위해서 선불 카드와 금액권 혜택을 꼼꼼히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선불카드는 카드 유효기간 내 현금처럼 면세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5월 전점에서 선불카드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오는 5월 29일 김포공항점에서 2000달러 이상을 롯데카드로 결제할 땐 최대 28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신라면세점은 오는 5월 29일까지 서울점과 김포공항점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1만원 금액권을 증정한다. 서울점에서는 삼성, 신한, BC, KB카드를 1층 기프트데스크에 제시하면 2만원 금액권을 제공한다. 아울러 같은 기간 서울점, 인천공항점, 김포공항점에서는 금액대별로 최대 20만원까지 선불카드를 증정한다.

■한 곳 집중 사용 VIP 회원 되자

해외여행을 할 때마다 한 면세점을 집중적으로 이용, 실적을 쌓아 VIP 회원이 되면 세일기간이 아니라도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연간 구매실적에 따라 VIP 회원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VIP 회원이 되면 상품구입 시 할인혜택, 환전우대, 호텔 특별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회원등급은 실버(최근 2년간 400달러 이상 구매 고객), 골드(최근 2년간 4000달러 이상 구매 고객), LVIP(최근 3년간 1만달러 이상 구매 고객), LVVIP(LVIP 회원 기본 혜택 외 추가 혜택) 등 4등급으로 나뉜다.

신라면세점은 멤버십 회원 가입시 실버카드가 자동으로 발급된다. 실버(5년간 구매실적 유지), 골드(3년간 3000달러 이상 구매 고객), 블랙(3년간 1만달러 이상 구매고객·유효기간 1년), 블랙 프레스티지 등급으로 나뉘며 최대 20% 할인 및 쇼핑 지원금 등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혼여행을 앞둔 예비 부부라면 청첩장을 챙기자. 롯데면세점은 청첩장을 소지한 예비 부부가 멤버십 회원을 신청하면 골드카드를 발급해준다. 신라면세점도 오는 5월 29일까지 예비부부에게 멤버십 가입 즉시 5~15% 할인 가능한 골드카드를 제공한다.

■'출국 3시간 전 온라인몰' 활용을

온라인 면세점에서는 출국 전 시간을 내기 어려운 고객을 위해 출발 당일에도 이용할 수 있는 '당일 출국샵'을 운영한다.

롯데인터넷면세점은 출국 3시간 전까지 쇼핑이 가능한 '3시간 전 샵'을 운영 중이다. 신라인터넷면세점도 '당일 출국'이라는 아이콘이 표시된 상품의 경우 출국하기 최대 3시간 전까지 주문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3시간 전까지며 김포공항의 경우 5시간 전까지 이용할 수 있다.

면세점을 직접 돌아보거나 인터넷 쇼핑을 할 시간이 없다면 모바일을 활용하면 된다. 롯데면세점과 신라면세점은 모바일 앱을 운영 중이다. 면세점이 문을 닫는 늦은 밤이나 이른 새벽 출국하는 경우 인천공항의 심야매장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점의 심야매장은 일반 매장이 운영하지 않는 오후 9시30분부터 오전 6시30분까지 운영하고 있다.

■면세점만 있는 기획상품 '공략'

면세점에서만 판매하는 대용량 제품, 실속 기획 상품 등을 공략해보는 것은 어떨까. 여러 개가 함께 묶어져 있는 상품은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하거나 단품으로 구매할 때보다 할인 폭이 큰 편이니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

롯데면세점에서는 에스티로더 나이트 리페어(100mL), 랑콤 제니피끄(100mL) 등 백화점에서 만나볼 수 없는 대용량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설화수 '윤조 에센스 듀오'나 SK2 '피테라 세트'도 면세점에서만 파는 세트 상품이다.

향수나 선글라스, 식품이나 주류 등을 1개부터 10개 이상 묶음으로 구매할 경우 최대 30% 할인하는 행사도 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