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유럽-미 기업들, 대 러시아 제재로 인한 역풍 경계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17 15:35

수정 2014.10.28 06:43

오는 18일(이하 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미국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유럽연합(EU) 대표들이 회담을 가질 예정인 가운데 유럽과 미국 기업들이 제재 확대를 경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 보도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릴 이번 회담에 대해 전문가들은 큰 돌파구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럴 경우 EU는 다음주 러시아에 대한 제재 확대를 논의할 예정이다.

독일 바스프를 비롯한 서유럽 기업들은 제재에 신중을 기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폴란드와 발틱해 연안 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지지하는 반면 독일과 이탈리아는 자국 기업들의 반대 로비로 섣불리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업체들의 반대가 크다. 이탈리아 에니는 러시아의 가스업체 가스프롬으로부터 전체 가스 수입의 30%를 들여오고 있어 제재를 반대하고 있다.


러시아 국영 석유업체 로스네프트의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도 대러시아 관계 악화의 파장을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영국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 수위를 낮출 기미를 보이고 있다. 영국은 대신 러시아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을 저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또 미국 기업들도 러시아의 맞제재로 인한 손실을 우려해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 제재 확대에 반대하는 로비활동을 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