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유럽車 ‘탄소다이어트’ 비상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2 17:05

수정 2014.10.28 04:57

유럽연합(EU)이 새 자동차 심사규정 도입을 서두르면서 유럽 내 자동차 업체들에 비상이 걸렸다. 도입 시기를 늦춰달라고 사정하고 있지만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1일(현지시간) 보도에서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자료를 인용해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EU를 상대로 '국제통합소형차시험방법(WLTP)' 시행을 2021년 이후로 늦추려 적극 로비 중이라고 전했다. WLTP는 유엔 산하기구 자동차법규표준화기구(WP29)에서 연구 중인 자동차 공인 표준으로 소형차(승용차 및 소형 밴)의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을 재는 통합 기준이다. 현재 EU와 일본, 인도 등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도 2010년 관련 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FT에 따르면 EU는 그간 자동차 업체들이 만든 지 40년이 넘어가는 유럽연비시험기준(NEDC)을 악용해 연비와 이산화탄소배출량을 왜곡했다고 주장해왔다.
실험실에서 일부러 더 부풀린 타이어를 쓰거나 배터리를 충전케이블에서 빼는 등 편법을 이용해 산출한 결과를 마치 실제 주행환경에서 측정한 것처럼 속였다는 입장이다. EU는 오는 2017년부터 WLTP를 시행할 계획이며 특히 온실가스 문제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EU는 올 2월에도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1년까지 ㎞당 95g으로 줄이지 않으면 제조사에 벌금을 물리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업계에서는 EU 방침에 대해 무리라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노베르트 라이트호퍼 BMW 회장은 지난달 연설에서 "WLTP가 시행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이 바뀔 것이며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부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럽 투자회사 엑산BNP파리바의 연구에 의하면 새 심사기준이 적용될 경우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이산화탄소 제한을 통과하기 위해 추가로 써야 할 돈은 도합 100억유로(약 14조3000억원)에 달한다.


한편 FT는 주요 10개 자동차 제조사가 새 심사 규정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으며 현대 및 기아차는 전적으로 협조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