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연준, 금리인상·채권 재투자 논의할까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7 17:42

수정 2014.10.24 21:28

美 연준, 금리인상·채권 재투자 논의할까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인상의 시기·속도, 채권 운용규모 축소 시기 등에 관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FOMC는 29~30일(이하 현지시간) 회의가 예정돼 있다.

2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채권매입 규모를 350억달러에서 250억달러로 100억달러 더 줄이고, 금리인상 시기와 관련해 좀 더 구체적인 얘기들이 흘러나올 전망이다.

채권매입을 통해 시장에 돈을 푸는 양적완화(QE) 축소는 FOMC 내에서 이견이 없지만 '선제적인 금리인상' 주장과 '확실한 증거 뒤에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리처드 피셔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달 초 연설에서 "내년 초, 어쩌면 그보다 더 일찍 금리인상이 시작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과 연준 내 동료 위원들 간 견해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기 금리인상은 아직 소수 의견이다.

재닛 옐런 연준 이사회 의장이 이달 초 상·하 양원 청문회에 출석해 증언한 것처럼 옐런 의장을 비롯해 다수 위원은 경제가 탄탄한 기초를 다졌다는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 전까지는 금리인상에 나서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달 초 WSJ와 인터뷰에서 "물가상승(인플레이션)률이 목표에 도달하고, 금리를 올리더라도 다시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상당한 확신을 가진 뒤에야 금리인상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내년 중반 이후까지는 제로금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변수는 경제흐름이다. 옐런 의장이 지적한 것처럼 경제성과가 좋으면 앞당겨질 수도 있고, 나쁘면 늦춰질 수도 있다.

실업률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25일 미 노동부가 발표한 6월 실업률은 6.1%로 연준 예상보다 훨씬 가파른 속도로 떨어지면서 목표로 제시했던 6%에 거의 도달했다.

30일 오전 발표되는 2·4분기 미 국내총생산(GDP) 지표와 1·4분기 GDP 확정치 역시 FOMC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이코노미스트들은 지난 6월의 내구성 소비재 주문이 감소하자 2·4분기 GDP 성장 전망을 낮췄다. 골드만삭스의 이코노미스트들은 2·4분기 GDP 성장 전망을 당초 3.1%에서 3.0%로 하향했으며 JP모간과 바클레이스는 각각 2.6%와 2.8%로 낮췄다.

이번 회의에서는 무엇보다 금리인상 청사진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4조1000억달러 규모에 이르는 연준의 채권보유 규모를 언제부터 줄이기 시작할지가 관심사다.

연준은 신규 채권 매입 규모를 줄이고는 있지만 이전에 보유했던 채권 만기가 돌아오면 이를 재투자하고 있다. 연준 내 분위기는 적어도 금리인상 전까지는 재투자를 지속한다는 것이지만 확정된 계획은 아니다.

아울러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을 시장에 알려주는 '선제안내(forward guidance)' 역시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3월 이후 연준은 QE가 종료된 뒤에도 '오랫동안' 제로금리를 유지한다고 밝혀왔고, 그 조건인 QE가 10월에 끝난다는 게 거의 확정됐기 때문이다.

결국 이번 FOMC 초점은 금리인상 시기와 방법에 관한 좀 더 구체적인 논의, 채권 재투자 종료 시기, 선제안내 수정 등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