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달러’ 노트북 본격 대량생산
기사입력 2007-11-13 17:35기사수정 2007-11-13 17:35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에게 보급해 학습 능력을 높인다는 취지로 개발되어온 ‘100달러 노트북’이 대량 생산에 본격 돌입했다.

AFP통신은 최근 대만의 콴타 컴퓨터가 중국 장쑤성 창수 소재 공장에서 초저가 노트북(일명 ‘XO 랩탑’)을 생산 중이며 완성된 제품의 첫 목적지는 우루과이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2005년 니컬러스 네그로폰테 미 매사추세츠공대(MIT)대 교수가 내세웠던 ‘꿈의 초저가 노트북’ 약속이 지켜진 셈이다. 네그로폰테 교수가 설립한 비영리단체 OLPC(One LaptopPer Child)는 그동안 구글, 인텔, 이베이 등의 지원을 통해 이 노트북 개발 재원을 확보해 왔다.

그러나 한화 10만원도 채 안되는 가격을 내세우며 큰 관심을 끌었던 이 노트북 가격은 부품가 상승 등으로 당초 제시안의 2배인 200달러에 달하는 액수가 책정돼 논란을 빚기도 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XO 랩탑에는 비디오와 카메라, 무선 인터넷 등이 장착되며 보조기억장치로 하드디스크 대신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하고 수동 충전 또는 태양열 충전이 가능한 전지로부터 전원을 공급받는다.

OLPC는 연말까지 우루과이, 페루, 멕시코, 에티오피아, 르완다, 캄보디아, 아이티, 인도 등지의 어린이들에게 XO 랩탑을 보급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웃찾사’ 박보람, ‘77kg 시절 과거 공개 ’헉‘

    가수 박보람이 SBS ‘웃찾사’에서 과거 사진과 현재 몸무게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29일 오후 방송된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에 출연한 박보람은 체중 감량에 성공한 뒤 몰라보게 날씬해진 모습을 뽐냈다.이날 방송에서 박보람은 “몇 kg 감량했어요?”라는 질문에 “32kg을 빼서 지금 몸무게가 45kg이다”고 답했다.이에 홍현희는 “내가 쉽게 설명해주겠다. 32kg라는 건 기존 몸에서 사람 한명이 빠져나갔다는 거다”고 말해 웃음을 줬다.한편 박보람은 32kg 감량 전의 사진이 공개되자 곧바로 격파한 뒤 홍현희, 이은형의 패션을 …

  • 추신수, 왼 팔꿈치 뼛조각 제거 수술…재활 두 달

    추신수(32·텍사스 레인저스)가 30일(이하 한국시간) 왼 팔꿈치 뼛조각 제거수술을 받았다. 미국 프로야구 텍사스는 이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외야수 추신수가 왼 팔꿈치에서 작은 뼛조각을 제거했다”고 전하며 “며칠 후 재활 훈련을 시작할 예정이며 재활 기간은 두 달 정도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수술을 집도한 텍사스 팀 주치의 키스 마이스터 박사는 “큰 수술은 아니었다. 예상한 대로 수술은 잘됐다”고 말했다. 추신수는 스프링캠프부터 팔꿈치에 통증을 …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