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세월호 이준석 선장 증인 출석서 “조타실 떠난 이유? 항해사 믿었다” 책임회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30 08:42

수정 2014.10.23 10:04

세월호 이준석 선장 증인 출석서 “조타실 떠난 이유? 항해사 믿었다” 책임회피

세월호 이준석 선장

세월호 참사 이후 법정에서 입을 연 이준석 선장이 관행 핑계 및 동문서답식으로 증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29일 광주지법 형사 13부(임정엽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청해진해운 임직원과 우련통운 등 관계자 11명에 대한 5회 공판에 이준석 선장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준석 선장은 세월호 출항 전 안전점검 보고표가 허술하게 작성된 경위를 묻는 검사의 질문에 "관행적으로 했던 것"이라고 답했다.

당시 보고표는 승객수, 화물적재량을 공란으로 남긴 채 삼등 항해사가 선장의 이름으로 서명해 운항관리실에 제출된 바 있다.

또한 이준석 선장은 출항 전 화물·구명설비 등 상황을 확인하기는 했느냐는 질문에 "다른 건 눈으로 확인했고 화물은 일등 항해사 담당"하며 책임을 회피했다.


사고 지점이 위험 해역인데도 조타실을 떠나 침실로 간 이유를 변호인이 묻자 이준석 선장은 "맹골수도는 협수로가 맞지만 사고가 난 곳은 폭이 6마일, 즉 11킬로미터 정도 되는 구간으로 상당히 넓은 해역"이라며 "항해사(삼등 항해사)가 무난히 잘할 것으로 믿었다"고 해명했다.


또한 이준석 선장은 과적을 거부하거나 시설 개선요구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은 이유, 출항 당시 평형수나 화물적재량 등 선장의 책임과 관련한 민감한 질문에는 말을 더듬거나 동문서답하는 모습도 보였다.


세월호 이준석 선장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월호 이준석 선장, 정말 황당하다" "세월호 이준석 선장, 왜 동문서답하지?" "세월호 이준석 선장, 진짜 어이가 없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편집부 news@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