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찰, 성범죄자 학교 접근시 경보시스템 도입 추진

박인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1.17 08:56

수정 2013.01.17 08:56

성범죄를 저질러 위치추적전자장치(일명 전자발찌)를 착용 중인 전과자가 학교 근처로 접근하면 학교와 경찰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려주는 경보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학교폭력 전담경찰관은 오는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증원돼 1인당 담당 학교 수가 10개교 이하로 줄어든다.

경찰청은 학교 주변 200m 이내 학생안전지역(세이프존·Safe zone)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 등 강력범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이 같은 제도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성범죄 재범 고위험군에 들어가는 전자발찌 착용자들이 학생들의 통학로인 학생안전지역에 나타나면 학교 당국이나 관할 경찰서·지구대 등에 이런 사실을 곧바로 통보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찰은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학교 주변에 근무 중인 경찰관이나 아동안전지킴이(교외), 배움터지킴이(교내), 교직원 등의 순찰이 한층 강화돼 학생들이 성범죄 위협으로부터 상당 부분 보호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발찌 착용자는 △16세 미만에 대해 성폭력 범죄를 저지른 자 △성범죄를 2회 이상 범해 습관성이 인정된 자 △전자장치를 부착한 전력이 있는데 또 성범죄를 저지른 자 △성범죄로 징역형을 받고 10년 이내에 성범죄를 다시 저지른 자 등으로 성범죄자 중에서도 죄질이 나쁜 흉악범에 속한다.


전자발찌 착용자는 현재 총 982명으로 전자발찌 위치추적 관제센터 요원과 현장 보호관찰관 등 법무부 인력 102명이 관리 중이다.

경찰은 이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 차원에서 현재 514명인 학교폭력 전담경찰관도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1138명으로 늘리고 통학로 주변을 순찰하는 아동안전지킴이도 기존 2270명에서 올해는 5882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경찰은 특히 시야를 가리는 나무들을 제거하고 학교담장을 투명 펜스로 만드는 한편 사각지대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는 등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기법도 학교 주변에 적용하기로 했다.

pio@fnnews.com 박인옥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