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민간 잠수사 철수 소식에 해경 “오해다” 해명

김주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4 08:51

수정 2014.10.28 04:20

민간 잠수사 철수
민간 잠수사 철수

세월호 침몰 사고로 실종된 이들의 구조 작업을 돕던 민간 잠수사들이 대부분 철수했다는 소식에 해경이 해명했다.

23일 JTBC 뉴스특보는 일부 민간 잠수사들이 22일 오후부터 구조작업을 멈추고 단계적 철수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민간 잠수사들의 철수에 대해 황대영 한국수중환경협회장은 "22일 철수하신 분들만 100여 명 된다. 실질적으로 물에 들어간 다이버는 불과 몇 십 명에 불과하다"며 "수백 명이 왔는데도 우리가 졸라 겨우 몇 십 명이 투입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수색작업을 지휘하고 있는 해경과 전혀 소통이 이뤄지지 않고 있고, 사고 해역에 나가서도 배에서 대기만 하다 복귀한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현재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는 구조 작업을 지휘하던 해군 해경과의 갈등으로 대부분의 민간 잠수사가 철수했으며, 현재 20~30명의 잠수사만 남아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 해경 측은 민간 잠수사의 작업 배제가 오해라고 해명했다.
해경 관계자는 "UDT, SSU를 비롯해 베테랑 특수대원 수백명이 대기하고 있고 물살이 약해지는 소조기를 맞아 집중적으로 수색을 하려는 것일 뿐"이라며 "되도록 검증된 분들이 구조작업을 해야 한다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통제했다는 오해가 생긴 것 같다"고 설명했다.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