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세월호 후폭풍… 도심발전소로 ‘불똥’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9 17:07

수정 2014.10.24 20:23

세월호 후폭풍… 도심발전소로 ‘불똥’

세월호 참사의 후폭풍이 도심의 발전소로 번지고 있다.

서울지역의 경우 지속적인 도시재정비에 따른 주택 등 건물 증가와 인구집중 등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데 비해 화력발전소나 열병합발전소 등은 지어진 지 오래돼 증설 등이 필요한 데다 신도시 개발 등에 따라 새로운 발전소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후 안전에 대한 주민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곳곳에서 사업이 발목잡히고 있다.

29일 서울시와 자치구, 지역 주민 등에 따르면 마포구 당인동의 서울화력발전소 지하화 문제는 최근 다시 수면으로 떠올랐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안전사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상황에서 최근 발전소의 6만㎾짜리 대형 변압기에 화재까지 발생하면서 '화력발전소 폐쇄 주민대책위원회'가 지하발전소 건립 계획 백지화를 재차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대책위 측은 "대규모 부지의 지하를 30m 깊이로 파 그곳에 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것은 검증이 안 됐고 화력발전소의 원료인 액화천연가스(LNG)는 공기보다 가벼워 지상에서는 노출돼도 흩어져 사고 시 피해가 적지만 지하에선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930년 건립된 국내 최초의 화력발전소인 서울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한국중부발전은 노후된 발전시설은 폐기하고, 2016년까지 1조180억원을 들여 지하 30m의 암반층까지 땅을 파 400㎿급 발전설비 2기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안전성 문제 등을 둘러싸고 정치권과 지자체, 주민들이 갈등을 겪다가 7년 만인 지난해 6월 사업이 가시화됐다.

서울 송파구 일원이 포함된 위례신도시의 열병합 발전소 건설을 놓고는 당초 계획에서 용량을 늘리는 계획변경을 놓고 입주 예정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위례신도시 A3-8블록 부지에 발전설비 460㎿ 규모의 열병합발전소 건립이 추진되자 일부 입주 예정자들이 하남시와 송파구, 국민신문고 등에 민원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발전소 측은 "주민들이 우려하는 환경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오염물질 배출기준을 강화해 저감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라며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다.

입주 예정자들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든지, 발전 용량을 증설하려면 다른 지역으로 부지를 옮겨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위례에너지서비스 측은 "세월호 참사 이전에도 입주 예정자들의 거센 반발이 있었지만 현재는 일부만 반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발전소 사업 시행자인 위례에너지서비스는 오는 2017년 3월 위례열병합발전소를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 양천구 목동열병합발전소는 발암 물질 배출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 주민 불안 해소차원에서 서울시가 나서 조사까지 실시해 유해한 영향이 없다고 발표했지만 주민들의 불신은 여전하다.

당시 서울시는 굴뚝에서 배출된 벤젠(8.4㎍/㎥)은 법적 기준치의 8300분의 1, 톨루엔(7.0㎍/㎥)은 법적 기준치의 5800분의 1 수준에 불과해 인체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