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교과서 집필진, 교과부 수정권고안 "역사의 오점" 반발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1.04 15:43

수정 2008.11.04 15:43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달 30일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안을 권고한 데 대해 교과서 집필진이 “교과서 검인정제 취지를 훼손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주진오 상명대 교수(중앙교육진흥연구소),홍순권 동아대 교수(금성출판사), 한철호 동국대 교수(대한교과서) 등 집필진 3명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과부가 한국 교육을 책임지는 주체로서의 책임을 망각하고 정권 성향에 맞춰 교과서를 수정하겠다고 나섰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발표에 나온 50개 수정권고안 중 절반 이상은 숫자 채우기식의 ‘첨삭지도’ 수준”이라며 “나머지 쟁점이 될 수 있는 부분도 어디까지나 검인정제도 하에서 다양성의 측면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북한과 관련해 교과서가 발행된 시점 이후 발생한 상황을 서술하지 않았다는 것을 어떻게 ‘북한정권의 실상과 판이하게 달리 서술된 부분’이라고 지적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이번 수정권고는 앞으로도 정권이 바뀌면 제도를 무시하고 교과서를 수정할 수 있다는 전례로 남는 역사의 오점”이라며 “역사교육을 정권의 입맛에 맞게 길들이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같은 집필진의 수정안 거부 입장에 대해 교과부는 우선 집필진을 일일이 만나 거부 사유를 듣고 논의를 거쳐 수정권고를 수용하도록 설득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부 집필진이 수정 거부 입장을 고수, 해당 출판사의 교과서에 반영되지 않을 경우 일선 학교에서 수정권고된 내용으로 학습이 이뤄지도록 교과서 지도자료 등을 내려보낼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학생들의 학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과서 문제인만큼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면서 “12월까지는 권고안대로 수정될 수 있도록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jjoe@fnnews.com조윤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