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국 초대석] 권오창 충청권 광역경제발전위 사무총장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3.20 17:45

수정 2014.11.07 00:24

【대전=김원준기자】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는 광역단위의 특성화와 경쟁력 강화가 광역경제발전위원회의 역할입니다.”

권오창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사무총장(65)은 “과거 정책은 시·도별 균형정책에 치우쳐 중복투자나 지역 간 연계 부족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위원회 설치 이유를 설명했다. 권 사무총장은 옛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 국토계획국장과 국토정책국장, 기획관리실장 등을 지낸 국토개발 전문가. 전국광역경제발전위원회 사무총장협의회장도 맡고 있다.

그는 “선진국들은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기존의 행정구역을 뛰어넘는 광역·분권화를 함께 추진하는 등 지역 발전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정부의 ‘5+2광역경제권 활성화정책’도 맥을 같이한다”고 전했다.

권 사무총장은 충청광역경제권의 강점을 교통·물류 중심지로서 탁월한 입지조건과 연구개발 및 생산기능을 꼽았다.

그는 “충청권은 동일한 역사문화권을 형성해 행정구역 분리에도 불구하고 동질적인 공간단위로 인식되고 있다”면서 “국토의 한가운데 위치해 교통·물류입지가 탁월한 데다 당진항과 청주공항 등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수출입 물류인프라도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 사무총장은 “과학기술의 메카인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대전에 있고 충북에는 바이오산업 중심지인 오창·오송단지, 충남에는 천안과 아산을 중심으로 한 디스플레이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다”면서 “이를 연계한다면 국가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은 물론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청권광역위는 지난해 정부 심사를 거쳐 △미래사회 적응을 위한 대충청권 녹색생태관광사업 △뉴 정보기술(IT)부품 패키징산업 육성사업 △태양전지효율 극대화를 위한 전자전달증대장치 연구개발 △비금속광물자원을 활용한 저탄소산업 육성사업 △뉴 IT부품 및 부품산업용 금형열처리기술 지원사업 △생체진단 의료기기용 핵심 센서 및 키트 개발사업 등 6개 ‘연계협력사업’을 확정하고 오는 2012년 완료를 목표로 사업에 착수한 상태다.


이 사업을 통해 충청권은 30억달러 규모의 수출과 4200명의 고용효과를 거둘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기간 전국 광역경제발전 선도사업의 예상 수출액이 60억달러임을 고려하면 수출 규모만 놓고 볼 때 절반이 충청권에서 창출되는 셈이다.


권 사무총장은 “현재 광역경제위는 광역·지역개발특별회계사업에 대한 실적만 평가하고 있지만 예산 편성·배분·평가가 일관되게 이뤄져야 효율적”이라면서 “특히 광역경제위와 선도산업지원단, 인재양성센터, 테크노파크 등 지역발전을 담당하는 다양한 기관의 상호연계성이 조정·강화된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wj5797@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