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알펜시아리조트 경영 정상화 해법 ‘난항’
기사입력 2013-09-10 16:30기사수정 2013-09-10 16:30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경영 정상화 해법 ‘난항’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재정난에 허덕이는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스포츠파크 지구에 대한 정부 매입과 알펜시아 시설 매각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여건이 마땅치 않아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와 알펜시아 살리기 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도청에서 알펜시아 경영 정상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기행위와 비대위는 정부 인수와 매각 방안을 놓고 협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비대위는 값을 몰려 매각하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로 매각보다 정부 매입이 부채를 줄이는 방안이라는 견해이다.

이종균 비대위원장은 “수익을 못 내, 빚을 내서 차입금을 메우는 악순환이 이어지는 만큼 정부 매입만이 살길”이라며 “이제는 비상경영체제를 논의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와 달리 기행위는 정부 매입도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는 만큼 매각만이 살길이라는 의견이다.

곽영승 기행위 위원장은 “스포츠파크 지구 정부 매입도 타당성이 있지만, 부정적인 만큼 시설 매각도 추진해 자금 흐름에 물꼬를 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알펜시아가 떠안은 부채는 1조100억원 규모이다.

이 가운데 1천억원은 상환했지만, 아직도 9천100억원의 빚이 남아있다.

당장 올해 만기도래, 갚아야 하는 차입금만 2천775억원에 달한다.

알펜시아 리조트의 분양률이 28.3%로 저조한데다 연간 200억원 규모의 영업 적자 속에 원금 갚기는 고사하고 연간 350억원의 이자 갚기도 부담이다.

빚을 내서 다시 빚을 갚아야 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으며, 공사채에 대한 정부 승인이 있어야 돌려막기도 가능한 상황이다.

알펜시아 경영정상화를 위해 각계에서 해법 찾기에 나서고 있지만, 돌파구는 보이지 않고 있다.

먼저 2천700억원 규모의 스포츠파크 지구를 정부에서 인수하는 방안과 콘도, 빌라지구 등을 매각하는 방안이 유동성 위기를 극복할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스포츠파크 인수에 부정적이고, 침체한 부동산 시장에서 시설 매각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한편 알펜시아 리조트가 상반기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한 데 이어 여름철 성수기 실적도 지난해보다 증가하는 등 영업실적이 호조를 보였다.

지난 7∼8월 성수기 알펜시아 리조트 운영 매출액은 14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20억원보다 23억원(19%) 상승했다. 올해 들어 8월까지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310억원보다 52억원(17%) 증가한 362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 매출목표 507억원 초과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에서 실제 현금 유출이 없는 감가상각비를 제외한 순수 현금흐름이 8월 말 기준 51억원 흑자를 기록한 점은 주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limbo@yna.co.kr

(끝)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진짜사나이 혜리 기습 앙탈에 교관도 오빠미소 ‘얼마나 귀여웠길래?’

    진짜사나이 여군특집 혜리 앙탈 모습이 화제다.31일 오후 방송된 MBC ‘일밤-진짜사나이’(이하 ‘진짜사나이’)에는 여군 특집 2편이 전파를 탔다.이날 후보생들은 이틀간의 훈련을 마치며 정든 소대장, 분대장과의 이별을 하게 되었다.혜리는 정이 많이 들었던 탓에 아쉬움의 눈물을 흘렸고, 터미네이터 분대장이라고 불릴만큼 무뚝뚝한 모습의 분대장이 말을 똑바로 할 것을 요구하자 대답 대신 “이이잉~”이라고 앙탈을 부렸다.혜리의 기습 앙탈에 분대장은 자동반사적으로 오빠미소를 지어 보는 이들을 폭소하게 했다…

  • 류현진, 화려한 복귀 ‘14승 달성’.. 매팅리 “훌륭했다” 폭풍칭찬

    부상을 당했던 류현진이 18일만의 복귀전 등판에서 시즌 14승을 기록해 눈길을 끌고 있다.1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펫코파크에서 열린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원정경기에서 류현진은 선발로 등판했다.이 경기에서 류현진은 7이닝 동안 4안타만 내주며 1실점으로 막아내는 엄청난 실력을 선보였다.이후 류현진은 라이머 리리아노에게 중전 안타를 허용하기도 했지만, 2회부터 5회까지 4이닝 연속 삼자범퇴를 기록했다.류현진은 다저스가 6-1로 앞선 8회초 타석에서 대타로 교체됐으며, 시즌 평균…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