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해외 입양인 ‘뿌리 찾기’ 막막..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 시급

박인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09.16 17:15

수정 2012.09.16 17:15

최근 '뿌리찾기' '친부모 찾기' '모국 바로 알기' 등을 위한 취지로 해외 입양인의 입국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입국현황과 원하는 정보, 나아가 사후관리를 전담하는 정부 차원의 조직과 네트워크 구축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관리 시스템 시급"

16일 정부와 일선 사회복지기관 등에 따르면 지난 1958년부터 미국, 프랑스, 덴마크, 스웨덴 등 14개 국가로 입양된 자는 지난해까지 16만4000여명이며 이들 중 한 해 3000~4000명의 입양자들이 모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해외 입양 관련 단체들은 이들을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의 한 축으로 인식해야 하고 이에 따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행정망 통합 등 정보시스템 등의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동방사회복지회 관계자는 "중국 등은 해외에서 '중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해외 거주지별로 자신들만의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며 "해외 입양인들은 비록 국적은 외국인이지만 크게 보면 그들도 우리의 피가 흐르고 있어 이들을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의 한 축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를 위해 입양인이 국내를 방문할 경우 모국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만들어야 하고 '친부모 찾기'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더욱 활발히 개발 및 운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른 복지기관 관계자는 "정부나 기관이 그동안 입양인들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정보시스템 등 선결돼야 했던 부분들이 있어서 부족할 수밖에 없었다"며 "단기간에 입양인들의 높은 기대 수준을 맞추기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우선 입양인들이 한국에 있는 동안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 차원 입양인 관리 안돼

정부는 해외 입양인의 국내 방문 현황에 대해 구체적인 통계나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해외 입양인의 국내 방문이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구체적인 통계 대신 관련 기관의 자료 등을 통해 추정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지난 8월 5일 입양특례법 시행에 따라 중앙입양원을 설립 및 운영하면서 '가족찾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입양인의 사후관리에 나서고 있다"며 "각종 프로그램은 입양 전문기관을 통해 국고보조 형식으로 진행되고 각종 프로그램도 개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pio@fnnews.com 박인옥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