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英·중 환경용어집’ 15일부터 전자파일 다운 가능
기사입력 2012-10-01 22:09기사수정 2012-10-01 22:09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최근 '한(韓)·영(英)·중(中) 환경용어집'을 발간했다.

1일 공단에 따르면 이 용어집은 국제협력 추진 시 대응력과 정확성을 확보하고 늘어가는 통번역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오는 15일 이후에는 공단 홈페이지(www.keco.or.kr)에서 전자파일 형식으로 직접 다운 받을 수 있다.

이 용어집은 그간 한국과 중국에서 발간된 환경용어집 13종을 모두 참고해 정리한 결과물로서, 공단이 해외협력 추진과정에서 축적한 지적 인프라와 중국사무소 현지 운영의 이점을 활용해 마련했다.

그동안 중국에서 영·중·일 '폐기물 용어사전'과 한국에서 한·영·중 환경용어집이 발간(2008, 한영중 환경용어집 시험판)됐으나, 2만5300여 한글 용어에 대해 영·중 번역과 정리가 대규모로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에서도 환경 외 산업분야에서 한·영·중 3개국 용어를 수록한 시도가 있었으나 수록분량이 많지 않았고, 중국어 표현을 우리식 한문으로 표기해 중국인들이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등 실무 활용에는 한계가 많았다.

이번에 공단은 대기, 물, 폐기물 등 전통적인 환경영역을 중심으로 한·영·중 3개국 용어를 현대어로 번역하고 편집해 총 7만6000여 용어가 수록된 '한·영·중 환경용어집'을 펴냈다.


win5858@fnnews.com 김성원 기자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물의 일으킨’ 강성훈·에이미·성현아 MBC 출연 금지

    가수 강성훈, 방송인 에이미, 배우 성현아의 MBC 출연이 금지됐다. MBC 관계자는 “MBC 심의국이 14일 출연 제한 관련 회의를 열고 강성훈, 에이미, 성현아의 출연을 이날 자로 금지했다”고 16일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강성훈은 사기 혐의, 에이미는 프로포폴 상습투약 혐의, 성현아는 성매매 혐의로 사회적 물의를 빚어 출연을 금지했다. 그룹 젝키 출신 강성훈은 지난해 9월 사기 혐의로 구속됐다가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났다. 에이미는 지난해 11월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기소돼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보호…

  • 볼턴 감독 “이청용이 활약 못한 이유, 한국 대표팀 때문”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리그)에서 볼턴을 이끌고 있는 더기 프리드먼(40) 감독이 팀의 주축 미드필더 이청용(26)과 관련해 한국 축구대표팀에 불만을 내비쳤다.영국 지역지 볼턴뉴스는 15일(이하 한국시간) 프리드먼 감독이 이청용에 관해 가진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프리드먼 감독은 인터뷰에서 “이청용은 늘 우리에게 믿음을 주는 선수”라고 운을 뗀 뒤 “하지만 그는 그간 자신의 경기력에 어울리는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라며 “이청용 본인도 그런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프리드먼 감독은 이청용이 부진한 이유로 잦은 대표팀 차…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