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英·중 환경용어집’ 15일부터 전자파일 다운 가능
기사입력 2012-10-01 22:09기사수정 2012-10-01 22:09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최근 '한(韓)·영(英)·중(中) 환경용어집'을 발간했다.

1일 공단에 따르면 이 용어집은 국제협력 추진 시 대응력과 정확성을 확보하고 늘어가는 통번역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오는 15일 이후에는 공단 홈페이지(www.keco.or.kr)에서 전자파일 형식으로 직접 다운 받을 수 있다.

이 용어집은 그간 한국과 중국에서 발간된 환경용어집 13종을 모두 참고해 정리한 결과물로서, 공단이 해외협력 추진과정에서 축적한 지적 인프라와 중국사무소 현지 운영의 이점을 활용해 마련했다.

그동안 중국에서 영·중·일 '폐기물 용어사전'과 한국에서 한·영·중 환경용어집이 발간(2008, 한영중 환경용어집 시험판)됐으나, 2만5300여 한글 용어에 대해 영·중 번역과 정리가 대규모로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에서도 환경 외 산업분야에서 한·영·중 3개국 용어를 수록한 시도가 있었으나 수록분량이 많지 않았고, 중국어 표현을 우리식 한문으로 표기해 중국인들이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등 실무 활용에는 한계가 많았다.

이번에 공단은 대기, 물, 폐기물 등 전통적인 환경영역을 중심으로 한·영·중 3개국 용어를 현대어로 번역하고 편집해 총 7만6000여 용어가 수록된 '한·영·중 환경용어집'을 펴냈다.


win5858@fnnews.com 김성원 기자



투데이 포커스

국산 삼겹살 구별법, “절단면과 이것 확인하라”
지상 160m·345kV 특고압.. 극한 직업 ‘송전 전기원’

연예·스포츠

  • 김현주, 유채영 임종 지켰다..수일 동안 밤샘간병 ‘감동’

    유채영이 위독했던 순간부터 곁을 지켰던 김현주가 그녀의 임종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24일 유채영의 소속사 150엔터테인먼트는 “금일 오전 8시 유채영이 위암 투병 끝에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고 밝혔다.이 가운데 유채영의 임종은 남편 김주환 씨와 가족, 그리고 김현주, 개그우먼 박미선, 송은이가 지켜 본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유채영과 절친했던 김현주는 유채영의 입원 소식이 전해진 뒤 병원을 찾아 며칠간 밤샘 병간호를 하며 병실을 지켜왔던 것으로 알려졌다.한편 현…

  • 류현진, 28일 ‘지구 라이벌’ 샌프란시스코전 출격

    류현진, 28일 ‘지구 라이벌’ 샌프란시스코전 출격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괴물 좌완’ 류현진(27·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팀의 지구 우승과 자신의 연승 가도의 중요한 길목에서 ‘지구 라이벌’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 만난다. 메이저리그 공식홈페이지인 MLB닷컴은 28일 오전 9시7분(이하 한국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AT&T파크에서 열리는 샌프란시스코와의 방문경기에 류현진이 선발 등판한다고 24일 예고했다. 팀에나 류현진에게나 중요한 경기다. 다저스는 샌프란시스코와 1경기 내외의 차이로 엎치락뒤치락하며 내셔널리그(NL…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