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동남권 신공항 조속 추진, 가덕도 입지조사 나서라”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6.02 17:28

수정 2014.11.06 06:33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상공인들이 정부를 대상으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2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상공회의소를 주축으로 한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은 최근 부산 서면의 한 식당에서 긴급좌담회를 열고 "정부는 신공항을 위한 수요조사에 즉각 착수하고 동시에 가덕도 입지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인호 김해공항가덕이전 범시민운동본부 대표는 "정부는 신공항 건설을 미루지 말고 하루빨리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도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서는 5개 시도(부산·울산·경남 및 대구·경북)가 힘을 합쳐야 한다"면서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공항을 만들자는 대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로 부산시민단체협의회 상임공동대표는 신공항 건설에 비협조적인 새누리당 일부 정치인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상임대표는 "부산시민단체 대표들은 허남식 부산시장과 김범일 대구시장이 하루빨리 만나 신공항을 만들겠다는 큰 틀의 합의를 이뤄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시민단체가 수요조사와 함께 가덕도에 대한 입지타당성 조사를 동시에 하자고 제안하면서 부산시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달 30일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회의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와 영남권 5개 시도의 신공항 수요조사 착수를 위한 2차 교통국장 회의에서 가덕도를 대상으로 한 입지타당성 조사를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 부산시는 △신공항 건설 로드맵을 만들고 정부의 공약가계부에 포함시킬 것 △입지조사가 전제된 수요조사 실시 등을 요구하고 수요조사와 입지조사를 병행한다면 부산시가 5개 시도 단체장 사전 합의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로드맵과 공약가계부 문제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보겠지만 수요조사와 입지조사는 분리돼야 한다"면서 "입지조사까지 진행될 경우 지자체 간 갈등이 본격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