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RO, 비정규전 준비하면 북한 승리”.. ‘총기’ 발언은 이상호

남형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8.31 03:32

수정 2013.08.31 03:32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가운데 이 의원의 혐의를 결정적으로 뒷받침하는 증거로 알려진 '녹취록'의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0일 국정원 등 정보당국에 따르면 녹취록은 이 의원이 '산악회'로 가장한 자신의 혁명조직(RO·Revolution Organization)의 조직원 150여명을 모아놓고 진행한 강연내용이다.

당시 남북 간 개성공단 폐쇄 등의 문제로 긴장이 고조된 상태였으며 일촉즉발의 위기감이 감돌던 때였다. 하지만 통합진보당 측은 "녹음 원본이 없는 녹취록은 조작"이라고 반발하고 있어 법정에서 진실공방이 거셀 것임을 예고했다.

■이석기 "고난의 행군 각오하라"

정보당국에 따르면 이 모임에서 이 의원은 "(한국과 미국에 의해) 전쟁이 구체화되고 민족적 재난을 일으킬 수 있는 노골적인 침략의 마수가 적나라하게 논의되고 있다"면서 "자주적, 주체적으로 정세를 바라보고 준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필승의 신념으로 무장하라"면서 "현 정세는 낡은 지배질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단계로 가는 대격변기"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남녘에 있는 우리는 상당히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면서 "제2의 고난의 행군을 각오하라"고 말했다. 특히 "북한은 집권당 아니냐. (그래서) 거기는 (우리들의) 모든 행위가 다 애국적"이지만 "(남한에서는) 우리는 모든 행위가 반역이다"라고 말하는 등 고통스러운 상황이 불가피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 "전면전이 아닌 국지전, 비정규전 상태가 될 것"이라면서 "군사적 위협 국면이 더 조성되면 뭐든 이룰 수 있다"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뒤이어 "오는 전쟁 맞받아치자" "정치·군사적으로 전쟁을 준비하자"면서 "물질 기술적 준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압도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토론하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내용을 종합해 보면 이 의원은 미국과 남한이 북한을 공격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전쟁 국면에서 한국 내 투쟁을 준비해야 한다면서 사상적 대비는 물론 구체적.물질적 대비도 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북한이 핵무기를 경량화했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하면서 핵무기로 인해 정규.전면전이 일어날 수 없는 만큼 비정규전을 착실히 준비하면 북한이 승리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

■"총기준비" 발언은 누가?

정보당국에 따르면 '총기' 및 '통신시설 파괴' 발언을 직접적으로 한 것은 이 의원이 아닌 이상호 경기진보연대 고문이다. 그는 "(전쟁이 나면) 우리가 징집되겠나? 예비(검속)가 되겠죠"라면서 "예비검속 당하면 한 명은 죽이고 가겠다"라고 말했다.

녹취록에 의하면 이씨는 "장난감 총을 가스쇼바로 개조하면 사람을 조준하는 일반총"이라며 "인터넷에 무기를 만드는 기초가 나와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고 "예를 들어 폭탄제조 능력이 있다면 추천하고 참여하라"고 말하기도 했다. 심지어 "총을 어떻게 만들 거냐? 부산에 가면 있다"면서 "항일의 시기 기술이 발달되지 않은 시기에도 만들어 썼는데 손재주가 있고 결의가 있으면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씨는 다른 참석자가 '미군의 유류라인' 이야기를 꺼내자 "핵심적인 이야기를 했다"면서 "무작정 될 문제는 아니고 전시상황에 통신과 가스, 유류 같은 것을 차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통신시설에 대해서도 이씨는 혜화전화국과 분당전화국이 중요한데 "쥐새끼 한 마리 들어갈 수 없다"면서 "목숨을 걸고 투쟁할 일이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홍순석씨(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는 "경기북부 지역은 다 (북한의) 사정권 안에 있으므로 그곳에 주둔한 미군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연락체계, 후방교란, 무장과 파괴는 어떻게 할 거냐에 대해 팀을 구성하고 대응책을 준비해야 한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녹취록의 내용이 사실일 경우 이 의원 및 경기동부연합 핵심 인사들이 '내란을 음모했다'는 국정원의 주장은 상당히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통합진보당 측은 "녹취록은 얼마든지 조작이 가능하다"면서 "녹취록 자체가 국정원의 조작일 수 있는 만큼 실제 녹음 파일을 내놓으라"고 반박했다.

ohngbear@fnnews.com 장용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