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벼랑끝 관광·숙박업계 ‘말못할 한숨’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5.30 17:54

수정 2014.10.26 22:15

【 수원=장충식 기자】 "뭔가 대책을 마련해 놓고 (일선 학교에 대해) 수학여행 등 단체활동을 금지시켜야지, 우리 같은 사람은 죽어도 상관 없다는 말입니까."

경기도 화성에서 청소년 수련시설을 운영하는 김모씨(56)는 "잇따른 일선학교의 단체행사 관련 사고에 대한 대책으로 당국이 내린 '학생수련활동 금지 조치'로 수련시설은 물론 관련 관광·숙박업소들이 직격탄을 맞아 줄줄이 문을 닫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김씨는 "이번 세월호 사고는 이동수단에 의해 발생한 것이므로 원인을 제공한 이동수단 문제에 대해 규제하고 대책을 내놔야지 왜 우리같은 숙박업소가 피해를 봐야 하느냐. 사고를 당한 유가족과 실종자들에게는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이지만, 우리도 살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예약 취소는 물론이고 이용 문의조차 없어 하루하루가 지옥같다"고 호소했다.

■수학여행 금지에 관광업계 시름

세월호 참사 직후인 지난달 21일부터 학생수련활동이 전면 금지되면서 관광숙박 및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 업계가 극심한 경영난 속에 줄도산에 몰리고 있다.

30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경기지역에서만 최근 한 달 사이 4곳이 넘는 청소년 수련시설이 문을 닫거나 휴업을 신청했다. 포천시 H청소년수련원은 지난 26일 운영부진을 이유로 문을 닫았고 여주 R청소년수련원은 7월 20일까지, H유스호스텔은 올해 말까지, 용인의 S유스호스텔은 내년 5월 14일까지 경영난을 이유로 휴업에 들어갔다.

특히 세월호 참사로 인한 피해가 경기도 안산시에 집중되면서 도내 청소년 수련시설과 관광업체, 전세버스운송업체 등에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전세버스운송조합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버스 예약취소 금액이 신고액만 131억원에 이르고, 예약률 저조까지 감안하면 500억원 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단체 전문여행사 역시 91억원, 청소년 수련시설은 350억원 규모의 예약취소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고, 실제 피해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세월호 참사로 경영난에 빠진 관광업계를 위해 200억원 규모의 특별경영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유명 관광지도 피해 확산

당초 수학여행 금지 조치는 세월호 사고가 발생한 지난달 21일 전국 시·도 교육국장 회의에서 결정됐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안전 점검 등 대책 마련을 위해 전국적으로 1학기 수학여행 금지 조치를 내리고 학생 체험활동과 수련활동 등은 시·도교육청에서 자율적으로 판단해 운영하도록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이 수학여행과 체험활동 등 학생수련활동 전체에 대한 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청소년 숙박시설을 비롯한 수련시설까지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학여행 금지조치로 경북 경주, 강원 설악산 등 유명 관광지 숙박업소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청소년 수련시설의 피해는 시·도교육청에서 학생 수련활동 전체에 대한 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학여행 풀어달라' 목소리

이로 인해 청소년 수련시설 등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수학여행을 비롯한 학생수련활동 금지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이와 관련한 시설 관계자들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시설 관계자들의 의견을 모아 정부와 시·도교육청에 건의해 달라는 요청도 들어오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이후 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안전점검이 진행됐다"며 "더 늦기 전에 수학여행 금지조치를 풀어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수학여행 금지조치 해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사고 재발 방지 대책 등 안전을 확보 하기 위해 1학기까지는 지침을 유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