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기도 조직개편 후속인사, 최대규모 될 듯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2 10:28

수정 2014.10.25 00:22

【 수원=장충식 기자】 경기도가 공무원조직 대한 대대적인 점검작업에 나서면서 민선6기 조직개편으로 인한 부서이동 규모가 최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17일 안전과 북부발전에 역점 둔 민선6기 조직개편안을 공식 발표하고 경제투자실 9개 부서 가운데 5개 부서를 경기북부청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이어 평생교육국을 행정1부지사 소관으로 옮기고 안전기획관(3급)을 소방재난본부내에 신설하기로 했으며, 교통건설국은 교통국과 건설국으로 분리하기로 했다.

도는 조직개편을 통해 발생하는 직원들의 부서 이동 규모가 약 100~140여명 정도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조직개편 과정에서 공무원노동조합 등 직원들이 출퇴근과 육아, 임신 등의 이유를 들어 조직개편에 반대하고 나섰고, 도가 공무원조직에 대한 진단작업을 실시하기로 하면서 인사 규모가 이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에 따른 직원들의 인사에 대해서는 임신·육아 등 개인이 가진 고충을 한 명 한 명 살펴 불편을 최소화 할 것"이라며 "직원들이 건의한 장거리 출·퇴근자에 대한 인센티브 도입에 대해서는 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도는 조직개편 해당 부서를 중심으로 임신이나 육아문제, 출퇴근 문제 등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북부청에서 근무할 수 없는 직원들을 추려낼 방침이다.

또 희망근무지와 희망부서 등을 받아 다른 부서에 배치하는 등 부서 이동을 실시해 조직개편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특히 조직개편에 관련된 해당 부서 이외 전체 조직에 대해서도 '고충사항' 청취를 통해 부서이동이나 개인사정 등 어려운 점을 듣기로 했다.

진단 내용에는 경기남부에 거주지를 두고 경기북부청으로 출퇴근 하는 문제와 여성직원들의 육아, 임신문제, 직원 개개인의 부모 봉양, 건강상태 등이 포함된다.


하지만 도의 이같은 조직진단은 거주지와 근무지가 다른 직원들만 수백명에 달하고, 현 부서에 불만이 있는 직원들의 애로사항까지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대규모 부서 이동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여기에 결과에 따라 부서이동에서 제외된 직원들과 소수직렬 직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10월 예정된 조직개편 인사 이동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함께 나타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직원들에 대한 의견을 듣더라도 100% 반영해 줄 수는 없을 것"이라며 "수요가 맞아야 하고, 직원 개개인의 고충도 상중하 등으로 구분돼 최대규모의 부서 이동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