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화제의 책] ‘최고’들에게 듣는 62가지 경영비법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1.26 18:29

수정 2014.11.07 05:15

■경영(프랑크 아르놀트·최다경 옮김/더 숲)

이 책의 부제목은 ‘최고들로부터 다시 배우는 62가지 경영의 절대지식’이다. 이 책은 스티브 잡스, 힐러리, 피터 드러커, 카라얀, 피카소, 마이클 잭슨 등 ‘이 시대 최고’들의 삶과 성공에 대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 시대 최고들이 성공하는 데 절대적이었던 경영의 62가지 지식들과 경영지식을 실행에 옮기는 모습을 소개하는 수많은 사례는 경영에 대한 지식이 경제와 경영은 물론 미술·음악·문화·스포츠·군사·정치 등 얼마나 많은 방면에 사용되는지를 말해준다.

책은 ‘위대한 공헌을 실천하는 인생을 설계하라’고 말하며 ‘피터 F 드러커’의 일화를 소개한다. “당신은 세상에 어떠한 공헌을 할 것인가 어떠한 기억을 남기고 싶은가. 이 두 가지 질문은 매우 중요한 질문이다. 당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피터 F 드러커에게 “어떠한 기억을 남기고 싶은가”라는 질문은 인생을 새롭게 살게 하는 힘이었다.
그는 인생을 살며 언제나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물었다.”

경제학 박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경영컨설턴트이자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프랑크 아르놀트는 “경영은 단지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만의 문제는 아니다”며 “경영이라고 하면 다들 ‘기업 경영’을 떠올리지만 경영은 현대 사회의 모든 기관을 조정하는 근간”이라고 말한다.


다양한 분야 속 인물들을 통해 배우는 흥미로운 ‘경영’이야기는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놓치고 있었던 경영의 시작부터 다시 배우게 함으로써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을 근본부터 재정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moon@fnnews.com문영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