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푸드

칼칼하고 달콤한 ‘간장찜닭’, 맛있게 만드는 법은?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18 11:03

수정 2014.10.28 06:22

삶은 닭에 갖은 채소와 양념을 넣어 졸인 찜닭은 술안주나 한 끼 식사로 제격인 메뉴다.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간장과 콜라를 넣어 달콤한 맛을 강조한 간장찜닭을 만들어보자.

쫄깃하고 달콤한 간장찜닭 만들기

재료: 닭, 가래떡, 파, 감자, 양파, 우유, 청주, 소금, 후추, 양념재료(콜라, 설탕, 간장, 굴소스, 다진마늘, 참기름, 깨) 등

칼칼하고 달콤한 ‘간장찜닭’, 맛있게 만드는 법은?



1. 우유에 닭을 20분 가량 담근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 소금, 후추, 청주로 밑간한다.

2. 감자와 양파, 대파를 한 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둔다.

3.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닭의 겉면을 살짝 볶는다. 센불에 고기의 겉면을 살짝 익히면 육즙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육질이 쫀득해진다.

4. 닭에 콜라를 부어 콜라에 기포가 생길 때가지 끓인다.


5. 콜라에 기포가 생기면 가래떡, 감자, 양파, 양념을 넣고 끓여준다.

6. 국물이 졸아들어 진한 색상이 될 때까지 익인 후 청주를 넣고 1분 더 끓인다.

tip. 좀 더 칼칼하고 매운 맛을 원할 경우 청양고추를 넣어준다.

쿠킹 어드바이스

# 닭 손질법

닭을 손질할 때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꼬리 부위와 닭날개 끝부분을 제거한 뒤 닭의 등 부위에 일자로 칼집을 내 닭껍질 전체를 벗겨준다. 그 후 닭의 몸통에 붙은 노란색 지방 부분들을 칼로 모두 제거하고 가슴살, 다리살, 날개 부위를 관절을 따라 분리한다. 닭을 분리한 후 부위마다 칼집을 내주면 양념이 고루 스며들 수 있게 된다.

# 닭 비린내 없애는 법

흰 우유에 닭을 담가 뒀다가 요리를 하면 닭의 비린내가 없어지고 맛도 담백해진다. 우유는 흡착효과가 있어 닭의 핏기와 비린 냄새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우유 대신 와인이나 소주, 청주를 넣어도 된다. 닭을 재울 때 와인을 넣으면 비린내를 없애고 향기를 더할 수 있다.
월계수잎 2~3장을 넣고 삶아주는 것도 비린내 제거에 도움이 된다.

/lifestyle@fnnews.com 김미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