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관칼럼] 정부 3.0과 ‘유엔 공공행정 포럼’

김태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0 16:15

수정 2014.10.28 05:49

[차관칼럼] 정부 3.0과 ‘유엔 공공행정 포럼’

필자가 국가기록원장으로 근무하던 지난해 10월 아프리카 모잠비크의 국가기록관리 담당 공무원들이 우리의 기록물 관리 체계를 배워갔다. 2008년부터 매년 운영하는 '국가기록관리 연수과정'으로 세계기록유산 11건을 보유한 우리나라 기록관리 전통을 알리고 최첨단 기록관리 시설과 기술을 전파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는 전자정부, 공무원 인사제도, 안전관리, 지방행.재정 등의 협력을 위해 안전행정부를 찾아온 외빈이 35개국 422명에 달한다. 여기에는 각국의 부통령과 총리를 포함한 장·차관급 고위인사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한강의 기적이라는 눈부신 발전을 거치며 국제사회로부터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탈바꿈했다. 특히 정보통신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이처럼 높아진 위상에 힘입어 현재 우리나라는 공공행정과 전자정부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협력 요청이 쇄도하는 이유다.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로 말미암아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라는 김구 선생의 '문화강국론'이 실현될 날이 가까이 왔다.

안행부는 우리나라 공공행정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많은 나라들과 발전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2014 유엔 공공행정 포럼'을 유치해 오는 6월 23일부터 나흘간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민행복을 위한 거버넌스 혁신'을 주제로 행사를 펼친다. 우리나라의 행정수준을 전 세계에 다시 한 번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지난 반세기 동안 막대한 경제적 원조에도 개발도상국의 사정이 나아지지 않자 국제사회에는 개도국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행정체제의 발전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유엔도 총회 결의를 통해 6월 23일을 "유엔 공공행정의 날"로 지정, 2003년부터 유엔 공공행정상을 시상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왔다. 매년 유엔 공공행정상을 수상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1000건에 가까운 과제가 출품된다. 가히 공공행정 분야의 올림픽이다.

특히 짝수 해인 올해에는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유엔 전자정부 평가(e-Government Survey) 결과 발표도 동시에 이루어진다. 우리나라는 이미 2010년과 2012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한 바 있고 올해에도 좋은 결과가 기대돼 우리나라에서 개최하는 행사의 의미가 더해질 전망이다.

이번 공공행정 포럼에는 세계 100여개국의 각료급 대표단을 비롯해 공공행정 유관기관 인사 등 1000여명이 참석해 공공행정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게 된다. 특히 국제사회의 도움으로 성장한 우리의 행정발전 경험을 전 세계와 함께 나눔으로써 지구촌 공동번영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번 행사에는 주제별 토의와 장관급 미팅 등 회의 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이루어진다. 유엔 공공행정상 수상작을 비롯해 정부 부처 및 각 지자체와 유관기업들의 우수사례가 전시되고 전자정부 등 선진화된 행정현장을 둘러보는 스터디투어도 계획돼 있다.

이처럼 다양한 행사를 통해 2014 유엔 공공행정 포럼은 우리나라의 선진행정 및 발전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함으로써 국가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자정부와 정부3.0 등 행정한류를 확산하는 것은 물론 우리 정보기술(IT)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행부는 2014 유엔 공공행정 포럼이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세계 공공행정의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알찬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우리 국민들도 공공행정 선진국인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더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경국 안전행정부 제1차관

※본면의 외부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