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스트리트] 안철수식 공천 성공할까

오풍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0 16:15

수정 2014.10.28 05:49

선거에서 공천 방식의 정답은 없다고 본다. 상향식 공천과 하향식 공천을 두고 하는 말이다. 둘다 장단점이 있다. 예선부터 민의를 수렴하려면 상향식 공천이 제격이다. 여론조사와 당원투표 등의 경선을 통해 걸러낸다. 6·4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여론조작 등의 문제도 제기되지만 상대적으로 경선 잡음이 적은 편이다. 이 같은 방식을 채택할 경우 중앙당이 개입할 소지가 거의 없어진다.

반대로 하향식 공천은 중앙당이 적극 개입한다. 각 기초단체별로 공천 신청을 받은 뒤 중앙당에서 개별 심사를 통해 후보를 가려내는 방식이다. 이번에 새정치민주연합이 개혁공천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시도하고 있다. 기초선거 무공천을 시도했다가 무산된 뒤 인기를 만회하기 위해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코너에 몰린 안철수 공동대표의 작품이나 다름없다.

새정치연합이 하향식 공천을 당론으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의원들의 반발도 컸다. 중앙당이 기초단체장 부적격 후보를 직접 걸러내겠다며 메스를 들이댄 것이 발단이 됐다. 당 지도부는 박수로 추인받으려다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이 과정에서 의원들을 범죄자인 양 취급한다고 들고 일어나기도 했다. 강기정 의원은 "국회의원을 범죄인으로 만들자는 것"이라면서 "우리가 언제 부당한 개입을 하는가"라고 흥분했다. 최재성 의원도 "사실상 제왕적 총재로의 퇴행"이라고 거들었다.

과거 공천 때 불공정한 일이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 뒷돈 거래 등 잡음도 끊이지 않았다. 시장·군수가 되려면 지역구 의원들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얘기도 심심찮게 나돌았다. 의원들의 기득권으로 볼 수 있다. 의원들이 이것을 자진해서 내려놓을 리 만무하다. 특히 지역구 경쟁자를 교통정리하는 효과도 있으니 일석이조였던 셈이다. 시장이나 군수는 언제든지 자신들의 자리를 넘볼 수 있는 선의의 경쟁자다. 지역구 의원들이 강력히 반발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중앙당이 직접 공천을 한다고 이런 폐단이 없어질까. 물론 상향식으로 하면 신인 정치인이 올라가기 어려운 문제도 있다. 현직 시장이나 군수 등 지명도에서 앞선 후보들이 훨씬 유리하다.
오영식 서울시당 공동위원장은 "중앙당의 기초공천 개입은 지분 나누기나 자기 사람 심기의 수단이 아니냐는 정치적 오해를 낳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역시 개연성이 농후한 대목이다.
안 대표와 김한길 공동대표가 이런 불만들을 수렴해서 공천을 제대로 할지 궁금하다.

poongyeon@fnnews.com 오풍연 논설위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