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스트리트] 야당 의원의 반기

오풍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27 18:07

수정 2014.10.23 17:46

우리나라 국회의원은 모두 300명. 한 명 한 명이 헌법기관이다. 법을 만드는 만큼 영향력도 막강하다. 각종 단체는 그들에게 부탁을 한다. 이른바 입법 로비. 이 과정에서 검은 돈이 오가기도 한단다. 게는 가재 편을 들어준다던가. 동료 의원에 대해서는 인심이 후하다.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에 대해서도 체포동의안이 제출됐다.
19대 국회 들어 9번째다. 지금까지 가결된 것은 3건에 불과하다. 제 식구 감싸기의 전형이다. 제헌 국회 이후로도 모두 54건의 체포동의안 가운데 12건만 가결됐다.

체포동의안을 처리할 때 당론을 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이탈표를 우려해서다. 그래서 의원들의 자율에 맡긴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그 힘은 뭉치는 데서 나온다. 특히 야당은 똘똘 뭉쳐야 정부·여당에 대응할 수 있다. 원내대표단은 소속 의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수시로 단속을 한다. 야당은 의원의 숫자 못지않게 일치단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내대표의 능력도 의원들을 얼마나 잘 통솔하느냐에 따라 평가받는다. 지금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그 점에서 낙제점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장외투쟁에 일부 의원이 반기를 들고 나선 것. 박 원내대표에게 일격을 가한 셈이다. 온건 성향의 의원 15명이 지난 26일 성명을 냈다. 여기에는 4선의 김성곤·김영환, 3선의 김동철·박주선·변재일·주승용·조경태, 재선의 안규백·유성엽·이찬열·장병완, 초선의 민홍철·백군기·이개호·황주홍 의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당 차원의 극한투쟁은 곤란하다"면서 "이미 세월호 특별법에 대해 새누리당과 재합의까지 한 만큼 장외투쟁의 명분이 없다"고 밝혔다.

의원들도 장외투쟁에 피로감을 호소한다. 지난해는 50일 가까이 시청 앞 천막당사에서 농성을 하다 되돌아온 적이 있다. 그때도 여론의 지지를 얻지 못해 자진 철수했다. 의원들의 뇌리에 당시 추억이 떠올랐을 법하다. 장외투쟁을 놓고 자유투표를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한 초선 의원은 "최근 의원총회 발언 등으로 미뤄 보면 의원 3분의 2 정도가 장외투쟁을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외투쟁에는 어쩔 수 없이 가담하고 있다는 얘기다.


새정치연합은 27일 이틀째 장외투쟁을 이어나갔다. 그러나 장외투쟁 반대 성명을 낸 의원 상당수는 아예 참여하지 않았다.
이러다간 새정치연합이 자중지란에 빠질지도 모르겠다.

poongyeon@fnnews.com 오풍연 논설위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