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양수산 국제협력 콘퍼런스' 개최…"한·아시아 공동 번영"
뉴시스
2025.10.22 11:01
수정 : 2025.10.22 11:01기사원문
지속 가능한 발전 위한 해양수산 국제협력 비전 발표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는 오는 23일 오후 2시 서울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한·아시아 공동 번영을 위한 협력 강화'라는 주제로 '2025년 해양수산 국제협력 콘퍼런스(KICCOF)'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12번째를 맞은 이번 콘퍼런스에는 아시아 및 국제기구 관계자, 국내외 해양수산 전문가 및 주한 대사관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2025년 한국해사주간(20~23일)', 'BADA 프로그램' 등과 연계해 아시아 해양 국가들과 해양수산분야 협력 채널을 구축하고 새로운 융합형 협력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지난해에 이어 해양수산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제협력 비전인 'Korea–Ocean Economy Initiative'를 발표할 예정이다. 기후 위기, 생태계 보전 등은 인류 공동의 문제인 만큼 국제사회가 협력해 대응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전할 계획이다.
또 이번 행사에서 우리나라는 ▲해양환경 보전 및 기후변화 대응 ▲지속 가능한 수산·양식업 ▲지속 가능한 해양수산 생태계 보전 및 활용 ▲해상안전 인재 양성 및 역량 강화 등 분야별로 국제협력 사례들을 소개한다. 행사에 참여하는 아시아 국가들도 해양 경제, 기후변화, 해양 오염, 해양 안보, 해양 디지털 등을 주제로 국가별 과제와 정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한국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현호 해수부 국제협력정책관은 "이번 콘퍼런스는 아시아를 포함한 다른 연안 도서국들과의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콘퍼런스 개최가 우리나라의 주도적 역할 및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sky0322@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