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기 규제과학 지원…식약처, 의료기기 거버넌스 포럼

뉴시스       2025.10.23 10:13   수정 : 2025.10.23 10:13기사원문
범부처 의료기기 제품화지원 거버넌스 통합포럼 의료기기 R&D 지원성과와 향후 발전방향 논의

[서울=뉴시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과 함께 '2025 범부처 의료기기 제품화지원 거버넌스 통합포럼'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식약처 제공) 2025.10.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범부처의료기기 제품화지원 거버넌스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열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과 함께 '2025 범부처 의료기기 제품화지원 거버넌스 통합포럼'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은 의료기기 개발 전주기를 지원하기 위해 4개 부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공동으로 글로벌 제품 개발, 미래의료 선도, 의료복지 구현 등을 추진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범부처 의료기기 제품화지원 거버넌스는 범부처 사업에 참여한 연구자를 대상으로 의료기기 개발 초기부터 제품화까지 전주기에 걸쳐 맞춤형 규제과학 기술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식약처, 사업단, 식약처 지원사업 참여 19개 기관(대구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등)이 참여한다.


식약처는 이번 포럼을 통해 ▲거버넌스 지원 프로그램의 추진성과와 시사점 ▲의료기기 유형별(전기사용의료기기, 전기미사용의료기기, 체외진단의료기기, 소프트웨어의료기기)통합기술지원 및 평가기술 개발사례 ▲의료기기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 및 추가 지원사례 등을 안내하며 그간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수행한 제품화지원 거버넌스의 성과와 활용방법을 공유한다.

또한 규제기관, 사업단 및 연구개발자의 패널토의를 통해 그간 제품화지원 프로그램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하고 향후 규제과학 지원전략의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료기기 연구개발자의 규제 대응 역량을 높이고, 국민에게 보다 안전한 첨단의료기기가 개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s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