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국내 신차에 카카오 AI 비서 탑승…"운전자와 대화하듯 차량 제어"
뉴시스
2025.10.28 08:44
수정 : 2025.10.28 08:44기사원문
디케이테크인, BMW에 카카오 AI모델 '카나나' 기반 차량용 음성 AI 시스템 공급 계약 국내 출시 신차 모델에 순차 적용, LLM 기반 모델로 고도화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카카오 인공지능(AI) 모델 '카나나'로 구성한 한국어 음성 AI 시스템이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BMW' 차량에 실린다.
카카오 IT 서비스 부문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은 BMW에 차량용 한국어 음성 AI 시스템을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BMW와의 협력은 카나나가 해외 기업에 AI 시스템을 공급하는 첫 사례다. 이 사업은 BMW 신차에 탑재될 음성 AI 차량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향후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생성 AI 모델을 도입해 차량에 탑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교한 차량 제어가 가능해지고 카카오의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활용해 BMW 고객만을 위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디케이테크인은 지난 27일 경기 성남시 디케이테크인 본사에서 BMW그룹 관계자들과 사업 계약체결식을 진행했다.
이원주 디케이테크인 대표는 "디케이테크인의 차량제어 서비스 구축 및 운영 경험 자산과 AI 모델 카나나를 효과적으로 결합해 한층 고도화된 오토모티브 AI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이 BMW의 고객 경험과 브랜드 만족도를 한 차원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alpac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