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혁채 과기1차관, 주한EU 대사 면담…과학기술 협력방안 논의
뉴시스
2025.10.31 15:01
수정 : 2025.10.31 15:01기사원문
EU와 과학기술부터 AI까지 전방위 협력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31일 서울 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이달 새로 부임한 우고 아스투토 주한EU 대사와 면담을 통해 양국 과학기술 및 디지털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구 차관과 우고 아스투토 대사는 양국의 연구 협력에 대하여 한국의 호라이즌 유럽 프로그램 준회원국 가입 협정 체결 이후 공동연구 프로젝트 공모 진행 상황 등 구체적 현황을 공유했다.
최근 국제 사회의 패권 경쟁에 대응하고자 디지털 협력 역시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양국은 유럽연합 인공지능법(AI Act), AI 발전과 신뢰 기반 조성 등에 관한 기본법(AI기본법) 등 세계에서 가장 먼저 AI 관련 법안을 제정한 국가들로, AI 규범 선도국으로서 공조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디지털 분야 정부 간 최고위급 협의체인 '한-EU 디지털 파트너십 협의회'를 통해 AI, 반도체, 양자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제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구 차관은 "한국과 유럽연합은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핵심 파트너로 과학기술·디지털 전방위적 협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hsyh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