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원격제어 굴착기 국내 최초 현장 실증 성공

연합뉴스       2025.11.05 10:19   수정 : 2025.11.05 10:19기사원문
HD현대사이트솔루션과 공동연구…"도서산간 건설의 한계 넘을 기술"

포스코이앤씨, 원격제어 굴착기 국내 최초 현장 실증 성공

HD현대사이트솔루션과 공동연구…"도서산간 건설의 한계 넘을 기술"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포스코이앤씨는 국내 최초로 원격제어 굴착기 현장 실증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 원격제어 굴착기 국내 최초 현장 실증 (출처=연합뉴스)


이번 기술은 2023년 체결된 포스코그룹-HD현대 간 '건설 무인화 기술 개발 업무협약'의 후속 성과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자체 개발한 원격제어 굴착기와 조종 시스템을 제공하고 포스코이앤씨는 기술 운영 프로세스 설계와 통신 인프라 구축, 경제성 분석을 담당했다.

실증에 투입된 원격제어 굴착기는 내륙의 원격조종실에서 실시간으로 조종 가능하며, 360도 어라운드뷰 카메라와 접근 감지 레이더 센서, 안전 경고등 등 첨단 안전장치가 탑재됐다. 통신 불안정 상황에서 자동 정지, 장애물 감지 시 즉시 중단 등 사고 예방형 제어 시스템도 적용됐다.

실증은 지난 9월 여수 화태-백야 도로건설 현장에 시범 적용됐다. 해당 구간은 암반 굴착 작업이 많고 풍랑 등 기상 악화로 월평균 5일 이상 공사가 중단되는 등 인력 접근이 어려운 현장이다.


이번 실증을 통해 기상 변수에 따른 공사 지연을 최소화하고 장시간 진동·소음에 노출되는 작업자의 피로도도 크게 줄였다고 포스코이앤씨는 설명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실증 결과를 토대로 운영 매뉴얼을 정립하고, 국토교통부 스마트건설 표준시방서 반영도 추진해 산업 전반의 무인화 전환을 가속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국내 최초 원격제어 굴착기 실증으로 도서산간 건설의 한계를 넘어설 기술적 해법을 확인했다"며 "HD현대사이트솔루션과 협력을 강화해 건설현장의 무인화를 앞당기고,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으로 스마트건설의 새로운 기준을 세워가겠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