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10기 청년희망단 모집…"정책 참여 확대"

뉴시스       2025.12.09 10:59   수정 : 2025.12.09 10:59기사원문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 전주시는 청년이 직접 시정에 참여하는 대표 청년정책 플랫폼인 '제10기 전주시 청년희망단'을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전주시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 전주시는 청년이 직접 시정에 참여하는 대표 청년정책 플랫폼인 '제10기 전주시 청년희망단'을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라 운영되는 기구로, 전주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18~39세 청년이면 대학생·취업준비생·직장인·소상공인·전업주부 등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40명이다.

선발된 단원들은 ▲기획소통 ▲일자리정책 ▲인구정책 ▲문화교육 ▲복지 등 5개 분과에서 1년간 활동하며 청년 관점에서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정책 제안을 수행한다.

분과회의 참여 시 활동수당이 지급되며, 우수 정책 제안자에게는 시장 표창 등이 주어진다.

특히 시는 올해 10기를 맞아 청년들의 제안 역량을 높이기 위해 사전 교육과 멘토링을 강화하고, 정책부서·멘토단과 협업하는 구조를 확대해 실효성 있는 제안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활동 결과는 내년 하반기 정책발표회 및 성과 공유회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된다.

이를 통해 시는 정책 참여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대외교류 활동 및 시정 참여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청년정책 참여 문화를 확산시킨다는 구상이다.

김은주 시 인구청년정책국장은 "청년희망단은 지난 10년간 전주의 청년정책을 성장시키는 핵심 동력이고, 다가올 제10기 활동은 청년과 행정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특별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yns4656@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