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골프일반

[이종달기자의 골프투데이] 백스윙(20)…톱스윙에선 한호흡 멈춰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0.15 05:12

수정 2014.11.07 12:31


◇톱스윙 자세

톱스윙은 백스윙의 끝을 말한다. 동시에 다운스윙의 시작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톱스윙은 백스윙의 끝과 다운스윙의 시작을 연결하는 순간적인 동작이다.

톱스윙 자체가 이렇게 아주 빠른 시간내에 이뤄지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려는 경향도 있다.

흔히 이상적인 톱스윙은 한 호흡 정도 멈춘 뒤 다운스윙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한다. 클럽을 들었다 톱스윙이 만들어 지는가 싶더니 바로 다운스윙으로 연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프로골퍼들은 아주 빠른 시간에 스윙이 끝난다. 톱스윙에서도 한 박자 쉰다는 것을 느끼지 못할 정도다. 프로골퍼들은 이렇게 빠른 스윙을 하면서도 미스샷이 잘 나지 않는 것은 이미 스윙궤도가 기계적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 호흡만 멈춰라

아마추어골퍼들은 스윙 자체가 엉성하기 때문에 톱스윙에서 한 호흡 정도 쉰 다음 다운스윙을 시작하라고 하는 것이다.

톱스윙시 한 박자 쉬라고 하는 것은 다운스윙의 순서를 지키자는 것이다. 클럽을 들었다 바로 다운스윙으로 가져가면 십중팔구는 팔을 먼저 끌어 내리는 스윙이 되고 만다.

이는 볼을 제대로 맞출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슬라이스로 고생하는 골퍼들의 특징이기도 하다. 팔을 먼저 끌어 내리다 보니 스윙궤도가 아웃사이드 인으로 그려져 슬라이스가 발생한다. 이때 체크해야 할 사항은 오른쪽을 떨어뜨려야 하는 것. 다운스윙시 팔을 먼저 끌어 내리면 오른쪽 어깨를 거의 수평인 상태로 왼쪽으로 돌린다. 이 결과 클럽페이스가 더 열려 슬라이스가 된다.

톱스윙은 다운스윙의 시작이라는 중요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톱스윙에서 잘못은 바로 미스샷으로 연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실 톱스윙은 그 자체보다 톱스윙시 신체의 각 부분의 기능과 역할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는 게 더 중요하다.

톱스윙시 신체 각 부분의 기능과 역할이 백스윙이나 다운스윙시와 다르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톱스윙시 클럽을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를 아무리 강조해 봐야 실력향상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