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제는 경제·민생이다…노벨상 업고 內治 주력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0.15 05:13

수정 2014.11.07 12:31


김대중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으로 국정운영이나 경제정책,남북관계 등에서 적잖은 변화가 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은 특히 김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이 정치개혁과 경제안정,국민화합,대북화해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고 보고 이를 위한 국민적 확산에 주력할 다각적인 정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담담하고 차분하게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경제와 민생이며 차분한 남북관계의 발전과 국민화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제안정 및 구조개혁,그리고 민생문제에 역점을 둘 것이란 게 일반적 시각이다. 경제와 민생이라는 ‘내치’의 기본이 흔들리는 상황에서는 평화의 전도사라는 노벨상 수상의 이미지가 탈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경제정책 관계자는 15일 “고유가,반도체 가격 폭락,해외증시 폭락,포드의 대우차 인수포기 등으로 인한 경제적 위기감이 어느때 보다 고조되고 있어 ‘내치’의 기본인 경제살리기가 국정운영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중동사태로 인한 유가불안과 증시폭락,지방경제회생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노벨상 수상이라는 국제사회의 신인도를 바탕으로 2단계 구조조정과 남북경협에 가속을 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정치분야에선 여야관계의 복원과 국민화합을 정책의 기조로 삼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여권의 한 관계자는 “경제개혁,민생안정이나 국민화합을 위해서는 정치안정이 가장 핵심요소”라며 야당의 ‘대국적’인 협조를 요청한 뒤 “노벨평화상의 이념이 세계평화와 화합에 있는 만큼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갖가지 포용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이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여야간 협력속에 국가발전을 이룩해 나가야 한다”는 점도 향후 국정운영 방향과 맞물려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란 해석이다. 일각에서는 김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이후 정국운영 구상과 관련,지난 영수회담에서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가 요구한 ‘당총재직 사퇴’도 전향적으로 검토해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성급한 해석도 나오고 있다.

또한 김 대통령이 집권후반기 ‘내치’에서도 성공한 대통령으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정파적 이해관계보다는 큰 지도자상 구축에 나설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 가급적 야당과의 협조적 관계구축에 나설 가능성이 커 보인다.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는 임기 내 한반도 냉전체제 해체에 주력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김대통령의 노벨상 수상배경 중 가장 큰 평가를 받은 것이 ‘햇볕정책’으로 일컫는 대북화해 정책이기 때문에 남북화해 정책을 더욱 공고히 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대통령은 매들린 올브라이트 국무장관과 클린턴 미 대통령의 방북을 앞두고 평화협정추진,4자회담 등 한반도 주변 외교를 탄탄히 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남북경협의 활성화,이산가족 상봉의 확대,군사직통전화 개설 등 남북신뢰관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 seokjang@fnnews.com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