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우리아파트가최고 베스트50(10)]서울 성북구 동소문동 한신·한진아파트

김주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1.05 05:18

수정 2014.11.07 12:14


북한산의 진한 녹음을 실은 공기를 한껏 마시며 상큼한 아침을 여는 곳.브랜드명이 서로 다른 두 단지가 한 울타리 안에서 사이좋게 오순도순 살아가는 이색지대.서울 성북구 돈암동과 동소문동 산동네를 헐고 아파트촌으로 탈바꿈한 동소문동 한신·한진아파트 단지가 바로 그런 곳이다.

높은 언덕배기에 위치,변화무쌍하게 돌아가는 서울의 요지경속을 한 눈에 들여볼 듯 조망권이 넓다.주변에 자연이 살아숨쉬는 녹지가 풍부해 ‘환경친화형 아파트’로서의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단지분위기 및 현황=늘씬한 아파트가 북한산 끝자락 능선을 따라 포진한 형국이다.야경의 모습은 흡사 등대불을 밝히고 있는 섬마을 같다.단지를 형성하고 있는 땅 모양은 남아메리카 축소판처럼 빼닮아 이채롭다.단지 초입의 101동은 아르헨티나.맨 위쪽의 202동은 남아메리카 최상단 베네수엘라쯤 된다.

약간 경사진 초입을 넘어서면 능선을 타고 번진 산내음이 물씬거린다.몇 발짝을 떼면 좌우로 운집한 아파트들이 숲속의 전원풍 빌라처럼 느껴진다.외길로 쭉 뻗은 포장도로는 시원스럽다.

대지면적은 5만5442평.브랜드명이 다른 한신과 한진이 총 4509가구의 공동부락을 이뤘다.동(棟)의 수도 각각 15개 동으로 사이좋게 배분했다.한신은 1단지로 아래 마을이고,2단지인 한진은 윗 마을이다.

각 동(棟)을 둘러싼 돌바위는 자연미를 더해준다.한신은 한신공영이, 한진은 한진건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지난 95년 6월에 완공했다.

◇입지여건=자연경관이 빼어난 주거환경을 갖춘 것이 특징.우선 북한산과 북악산이 병풍처럼 감싸돌아 쾌적하다.반대편으로는 산책로와 약수터가 있는 정릉이 나온다.

후문으로 나가면 곧장 북악스카이웨이로 이어진다.서울의 일급 관광명소이자 이 곳 입주민들이 사계절별로 만끽할 수 있는 드라이브코스다. 북악산 능선을 따라 동북방향으로 구절양장(九折羊腸)처럼 꾸불꾸불하게 이어지는 숲속의 도로가 무려 11㎞나 된다.

지대가 높아 채광과 조망이 뛰어나다.동향과 남향을 바라보고 있어 단지 전체가 밝은 빛을 띠고 있다.층고가 높은 곳은 남산을 정점으로 서울의 경관을 한 눈에 굽어볼 수 있는 조망을 자랑한다.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이 걸어서 10분거리.마을버스를 이용하면 3∼4분내 집 앞에 닿을 수 있다.버스 노선수가 무려 30개나 되는 교통요지.

좋은 교육환경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이곳의 자랑.단지 내에 우촌초등학교가 있다.삼선중, 대원외국어·대일고, 성신여중·고, 한성여중·고가 인접한 학군이다.반경 2㎞ 내에 대학들이 많은 게 특징.고려·성균관·국민·한성·서경·성신여대 등등.

◇부대시설=웬만한 시민공원 못지 않은 공공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상가·휴게소·어린이놀이터·공중화장실 등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입주민의 편익을 추구했다.

단지내 종합상가는 사람들이 드나들기 편한 야트막한 곳에 입지하고 있다.동관 9층, 서관 7층으로 250여 점포가 입점해 백화점을 방불케 한다.수영장과 볼링장 시설도 갖추고 있다.건물 외양은 삼각형 모양의 첨단 건축미를 뽐낸다.3층짜리 근린상가 역시 만물상.

휴게소는 모두 10개.단지 길목마다 쉼터를 제공하는 곳이다.휴게소 바로 곁에는 입주민은 물론 내방객들을 위해 공중화장실을 마련해 놓았다.6개의 어린이놀이터는 코흘리개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꿈동산.북악스카이웨이와 인접한 201동 앞 유치원은 중세기 뽀죽 지붕으로 치장해 마치 동화에 나오는 성(城) 같다.


206동 앞 분수대는 여름철마다 시원한 물줄기를 뿜어내는 만남의 장.205동과 114동 사이의 정구장과 209동 뒤편 스포츠관은 단지 주민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다.108동과 111동 앞 낙엽이 구르는 오솔길은 단지내 산책로로 각광받는 명소다.

총 8588대를 수용할 수 있는 지하 주차장은 단지 초입에서부터 자동차를 쉽게 주차할 수 있도록 배치한 게 특징이다.동과 동사이를 통과하는 외벽 길은 울창한 수목으로 채워 쾌적한 산소를 공급해주고 있다.한국통신?^하나로통신?^나이스넷 등 첨단사이버공간을 구축해놓았다.

◇거래가격 동향 및 전망=대규모 단지가 갖는 이점이 시세에 반영되고 있는 게 특징.부동산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북한산과 북악스카이웨이가 인접해 향후 건강을 추구하는 수요자들로부터 인기를 끌 전망이라는 게 부동산중개업소의 설명.

한신 33평형 매매가 2억∼2억4000원, 전세가 1억3000만원선.한진 44평형 매매가 2억9000만∼3억3000만원, 전세가 1억5000만∼1억6000만원선을 형성하고 있다.

◆ 사진설명: 북한산자락에 자리잡고 있어 쾌적한 입지여건을 갖춘 서울 동소문동 한신?^한진아파트. 최근 들어 환경친화형 아파트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건강을 추구하는 수요자들로부터 인기를 모으고 있다.

/ joosik@fnnews.com 김주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