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격랑의 현대호 운명은]현대건설 법정관리로 치닫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0.11.05 05:18

수정 2014.11.07 12:13


현대건설이 ‘법정관리’라는 막다른 골목으로 몰리고 있다.

6일 열리는 채권단 전체회의에서 제2금융권이 현대건설에 대한 차입금 만기연장에 동의하지 않고 현대건설이 즉각 유동화가 가능한 자구노력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부도처리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마지막 돌파구는 계열사의 지원이지만 이는 현실화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주가 고비=5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9일 삼성생명 회사채 250억원의 만기가 돌아오는데 이어 10일까지는 해외차입금인 신주인수권부 사채(BW) 900억원 등 1150억원을 상환해야 한다.

이에따라 6일 열리는 채권단 전체회의에서 제2금융권이 차입금 만기연장에 동의하지 않으면 앞으로 2개월간 갚아야할 2금융권 차입금 규모는 800억여원에 달하며 2금융권이 차입금 만기연장에 동의하더라도 진성어음 4500억여원(11월 2100억원·12월 2400억원)을 연말까지 상환해야 한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은 단호하다.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5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현대건설에 대한 제2금융권의 자금회수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현대측의 획기적 자구안 마련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현대건설은 이번주초 정몽헌 현대아산이사회 의장 및 정주영 전명예회장의 사재출자와 서산농장 매각,비상장 주식매각 등 자구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그러나 사재출자 규모는 ▲정 의장 300억∼400억원 ▲정 전명예회장 500억원선에 불과하고 서산농장의 경우 정부와의 입장차로 당장 매각이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계획대로 자구를 추진하더라도 2000억∼3000억원의 유동성이 부족해 신규자금 지원이 절실하다”며 “신규자금 지원이 없다면 추가 자구계획안 제출이 의미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열사 지원도 어려워= 현대건설은 계열사들이 서산농장을 비롯한 부동산이나 전환사채(CB)를 매입해주는 방식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다.그러나 계열사들의 지원 가능성은 거의 없다.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 회장은 지난 4일 1주일간의 일정으로 중국으로 출국,정씨 형제의 도움도 기대하기 어렵다. 게다가 경영권 분쟁에 따른 계열사간 갈등의 골이 너무 깊다.더구나 계열사들은 자금지원에도 불구하고 현대건설이 결국 회생하지 못할 경우 입게 될 막대한 손실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현대건설에 지원할 경우 신인도 하락이 불가피해진다는 점도 계열사들에는 큰 부담이다.

◇한배 탄 외환은행=현대건설이 법정관리될 경우 주거래 은행인 외환은행도 동반퇴출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
현대건설 여신만 6700억원이나 되는데다 외환은행이 갖고 있는 위험자산도 30조원 가량으로 늘어난다. 외환은행은 현대건설에 대출을 하면서 대손충당금을 거의 계산하지 않았다.
이로인해 외은의 자력회생이 치명타를 입게 된다는 것. 거래대기업의 지속적 몰락으로 지금도 독자 생존 가능성이 의심받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건설이 또 쓰러질 경우 외환은행의 동반 몰락 가능성이 매우 높다.

/ jhc@fnnews.com 최종훈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