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컨설팅 파일] 발명적 문제해결기법 TRIZ


우리는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산다.우둔한 사람은 똑같은 시행착오를 연속적으로 범하기도 하며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내용도 원리나 남의 경험을 익혀 한번도 시행착오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역사를 알면 어느 정도 미래를 예측할 수 있듯 발명도 그 원리를 알면 쉽게 할 수 있다.발명이 과학자나 연구원의 전유물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도 아이디어의 개념만 정립되면 구체화하는 것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게 됐다.발명특허 창출,신기술·신제품개발기간 단축,생산성향상을 지원하는 ‘TRIZ’라는 기법이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TRIZ란 ‘창조적 문제해결 이론’이란 뜻의 러시아말의 머릿글자로서,발명과 혁신을 지원하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TRIZ는 어떠한 문제를 풀거나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낼 때 획기적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다른 영역에 존재하는 공식화된 문제해결법을 정확하게 시스템적이고 과학적으로 찾아내 적용시키는 것을 말한다.

미국과 일본의 많은 기업들이 이 기법을 도입하여 수많은 성공사례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 나라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이러한 기법을 잘 활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여가는 기업이야말로 지식시대를 앞서가는 모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이경열 중소기업진흥공단 의정부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