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fn 200호 특집 부동산 사이버 재테크]´알짜 물량´포털서 잡아라


인터넷 부동산 포털사이트가 인기다.

최근 부동산 관련업체들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인쇄매체를 능가하는 정보 전달매체로 각광받고 있다. 수십여개의 관련 사이트가 저마다 독특한 서비스를 내세우며 경쟁하는 가운데 부동산 정보를 인터넷에서 구하는 이용자도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들이 인기를 끄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인터넷 사이트는 다른 매체보다 정보 전달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는 부동산 정보 수요자들이 그날 시장에 나온 매물정보를 그날로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인터넷 사이트는 또 대량의 정보제공이 가능하다.지면의 한계를 지닌 인쇄매체와 달리 인터넷은 방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전달할 수 있는 잇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에 따라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는 전국의 아파트 시세와 매물정보,각종 부동산 뉴스 등 방대한 정보를 동시에 전달한다.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부동산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것도 부동산 인터넷사이트의 인기비결이다.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면 소비자는 특정 아파트의 시세와 매물을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입시의 은행 대출금 조회와 대출신청까지 할 수 있다.또 안방에 앉아서 아파트 모델하우스 실내를 살펴보는 것도 가능하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이버지도,동영상 등으로 매물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이사서비스 견적과 계약체결도 한꺼번에 이뤄진다.

국내의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는 부동산 관련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성격의 사이트와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이트로 나눠진다.

포털사이트의 대표주자는 부동산써브(www.realtyserve.co.kr).지난 97년 설립된 부동산써브㈜는 중개업 프랜차이즈인 ‘부동산써브’를 운영하고 인터넷상에 시세,매물,분양,경매 등 종합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중개 및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부동산서비스회사이다. 부동산써브는 최근 공개 품평을 거쳐 매물을 경쟁입찰 방식으로 구입하는 부동산전자상거래소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유니에셋(www.uniasset.com)은 부동산 구입부터 대출,보험 등 금융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부동산 거래 및 금융서비스 부문의 대표기업이다. 중개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부동산 소매 금융상품 판매,개인자산관리,개발 및 투자중개 등을 수행하는 이 회사는 특히 리츠(부동산투자신탁) 제도 도입에 맞춰 직접 부동산금융 관련상품 개발과 운용에 나설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모두넷의 ‘부동산114’(www.r114.co.kr)는 순수 인터넷 기반의 아파트 종합정보 서비스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부동산114는 전국 아파트 시세를 일주일 간격으로 조사해 제공하고 협력 중개사무소가 보유한 아파트 매물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재개발,재건축,사무실,상가,전원주택 등 생동감 넘치는 투자정보를 풍부하게 제공중이다.

그밖에 텐커뮤니티는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집닷컴은 거래전문 사이트로 차별화를 지향하고 있다.또 경매물건과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닥터옥션 등 경매 전문사이트,코르닥 등 상업용 부동산 전문사이트,닥터아파트 등 투자정보 전문사이트가 저마다 특화된 정보서비스를 무기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부동산 사이트 이용 인구의 증가에도 불구,관련 업체들이 모두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광고 외 수익모델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닷컴기업의 현실은 인터넷 부동산 서비스업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이 때문에 부동산 서비스업체들도 저마다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모두넷의 이상영 사장은 “최근 1∼2년간 부동산 관련업체들이 너도나도 인터넷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실제 온라인 사업으로 수익을 내는 업체는 많지 않다”며 “올해부터는 인터넷 부동산 서비스업계도 구조조정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아파트’ 커뮤니티 사업에 대형 건설업체와 금융기관 등이 속속 나서고 있는 점도 향후 부동산 인터넷 서비스 업계의 판도변화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지역주민을 위한 근린생활정보 포털의 성격이 강한 사이버아파트와 부동산 유통관련 종합 서비스가 결합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