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JP “林통일 자진사퇴해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1.08.29 06:41

수정 2014.11.07 12:53


임동원 통일부장관의 사퇴요구로 불거진 2여 갈등이 자민련 김종필(JP) 명예총재가 29일 임장관의 자진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섬에 따라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특히 민주당 김중권 대표가 연일 당 출신 청와대 참모 일부가 ‘대표 흔들기’를 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JP의 임장관 자진사퇴 발언과 맞물려 여권의 총체적인 혼조를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김명예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신당동 자택에서 주요 당직자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임장관 해임안 처리파문과 관련,“국가와 국민을 위한 양당간 굳건한 공조를 위해서라도 이번 평양축전 사태에 대해서는 통일부장관이 자진사퇴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김명예총재가 임장관의 자진사퇴를 공식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여권이 임장관 문제를 처리하는데 결정적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자민련이 ‘자진사퇴’로 당론의 방향을 잡음에 따라 국회에서의 해임건의안 처리 표결에서도 2여의 일사불란한 공조는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여권은 그러나 임장관의 사퇴나 경질은 결국 현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추진과 남북 화해협력유도에 결정적 후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다만 JP가 “공조를 깨지 않는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은 만큼 이번 임장관 처리문제를 둘러싼 갈등을 계기로 2여 공조체제 자체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민주당 박상규 사무총장은 “JP의 의중은 확실하다.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진사퇴 형식으로 경질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JP의 생각은 김대중 대통령의 권위를 세워주고 그 다음 경질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선 김대통령이 당정개편 시기를 ‘정기국회 후 검토’로 선을 그어놓은 만큼 2여가 임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공조를 한 뒤 적당한 시기에 임장관을 경질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 kreone@fnnews.com 박치형 조한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