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사설] 폭력시위 밖에 해결방법 없나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05.07 09:29

수정 2014.11.07 17:45


우려했던 파업대란이 현실화하는 모습이다. 철강물류 대란사태를 빚고 있는 이번 화물연대 포항지부 파업은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큰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철강제품 출하 중단 등으로 자칫 산업계 생산기반에 심각한 타격을 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미 INI스틸 포항공장은 4개 전기로 가운데 3개가 가동 중단됐고, 자동차 가전업체도 조업단축에 곧 들어갈 태세다. 포항 지역의 고속도로는 마비되면서 수출·입마저 중단될 위기다.

사실 이번 파업은 화물차주들의 불만이 줄곧 제기된 상태여서 어느 정도 예상은 됐었다.
철강제품 운송업계의 다단계 알선, 영세 지입제 등으로 생계유지에 위협을 받아온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중노동, 저소득 환경에서 육체적 재정적 고통에 시달려온 것이다. 한달 총매출액이 900만원대지만 온갖 수수료를 제하고 나면 실제 수중에는 40만원에 불과, 이를 위해 밤낮 없이 뛰어다니던 본인들로서는 고통스러웠던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형편이 아무리 절박하다고 불법행동을 서슴지 않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 도로를 막고 도시 밖으로 나가는 화물차를 파손하는 과격한 폭력, 선량한 시민들까지 피해를 입히는 일 등을 주저하지 않는다면 이는 법을 무시한 막가자는 식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 이번 사태를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력으로 밀어붙이면 해결된다는 인식이 팽배, 집단이기주의가 더욱 기승을 부리게 될 것은 불문가지다.

물론 정부는 사태가 악화되기 전에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어야 했지만, 시종 안일한 자세로 일관함으로써 피해를 확산시켰다는 점에서 비난을 면키 어렵다. 이미 지난달 30일 화물차주들이 경기 과천일대에 모여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집단행동을 요구하는 등 실력행사 조짐이 보였다면 어떤 대책을 마련했어야 했다.
뒤늦게나마 정부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원론적 수준에 그친다면 오히려 부작용 폐해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된다.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노력이 필요하다.
화물차주도 이제 여론을 끌어내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는 무모한 생각은 버리는 성숙한 의식을 보여줘야 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