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2003 지배구조 우수기업-국민은행] 소액주주 의사 최대반영

김용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3.07.09 09:46

수정 2014.11.07 16:0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간 합병을 통해 국내 최대 금융기관으로 거듭난 국민은행은 지배구조측면에서도 최고 기업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집중투표제 도입 근거를 마련하고, 서면에 의한 의결권행사 제도를 실시해 소액주주의 의사를 반영하는 등 주주권리 보호에 앞장서고 있음 물론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주주총회 동영상을 제공하고, 주주 대화방도 설치·운영하고 있다.

또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스텐더드엔드푸어스(S&P)로부터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평가를 받고, 그 평가결과 나타난 개선점을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중이다.


이사회 기능과 관련해서는 사외이사가 스톡옵션 부여에 대한 성과연동 조건을 추가하는 수정의견을 제시하여 채택하는 등 이사회에서의 사외이사 활동이 활발하다.

대표이사 및 이사회 의장을 분리·운영해 이사회가 경영진에 대한 경영견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고, 성과연동형 스톡옵션을 계획하여 경영진의 능력에 의한 보상체계 실시하고 있으며 보상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돼 있다.


한편 감사위원회에게 내부 감사부서 책임자에 대한 임면동의권을 부여하고 있으며, 감사위원회 위원은 이사로서의 보수 이외의 다른 보수를 받고 있지 않는 등 독립적인 감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