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내년 3월부터 국정원 과거사건 조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11.07 12:05

수정 2014.11.07 12:22


국가정보원은 5일 자체 과거사진상규명과 관련,“이달안으로 조사관 구성을 끝내고 기초자료 수집후 내년 3월부터 구체적인 사건을 조사한다”고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와 관련,“국가기관이 불법이 아닌 범위안에서 적극적으로 밝히고 역사를 정리해야 할 것”이라며 군과 경찰 등 다른 국가기관의 과거사 진상규명을 재촉했다.

고영구 국정원장은 이날 낮 청와대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과 발전위원회 위원들간 오찬 간담회에 참석, 국정원의 과거사 진상규명 계획을 보고하고 “국민 모두가 참여해 투명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지난달말에 발전위 규정안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노대통령은 “국회가 따로 법을 만들고 있지만 대부분 국가기관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면서“따라서 국가기관이 불법이 아닌 범위안에서 적극적으로 밝히고 역사를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대통령은 “신뢰받지 않는 국가기관은 일할 수 없다”면서“국가 전체가 국민들에게 신뢰받기 위한 결단과 의식을 치러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대통령은 이어 “특히 내 임기가 많이 남았으니 장애가 없도록 확고하게 받쳐드리고, 사회 전체 분위기가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과거사 진상규명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 john@fnnews.com 박희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