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골프일반

[이승은 프로의 GoodShot-칩샷]백스윙때 손목 꺾인채 유지해야

정대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4.11.10 12:05

수정 2014.11.07 12:15






(사진1) 백스윙(잘된동작)

―체중은 왼발에 70%, 오른발에 30%의 배분이 되어있고 공은 오른발 안쪽에 위치되어 있다. 백스윙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동작은 백스윙 때 사진과 같이 손목을 약간 꺾어 주는 것이다.

(사진2) 백스윙(오류동작)

―손목이 (사진1)과 같이 약간 꺾인 채로 백스윙이 되지 않고 손목이 뻣뻣하게 펴진 상태로 팔과 샤프트가 일직선이 되어 있다. 이러한 백스윙의 결과로 임팩트시 클럽헤드가 양손을 리드하면서 올려치는 타격이 된다.

(사진3) 임팩트(잘된동작)

―칩샷의 가장 중요한 동작으로 사진과 같이 양손이 클럽헤드를 리드하여 공을 임팩트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손목이 약간 꺾여있는 상태에서 임팩트시 양손이 클럽헤드를 리드하기 때문에 하향타격을 할 수 있다.

(사진4) 임팩트(오류동작)

―손목이 뻣뻣하게 펴진 상태로 팔과 샤프트가 일직선이 되어 백스윙이 된 결과로 양손이 리드가 되는 하향타격이 되지못하고 임팩트시 클럽헤드가 양손을 리드하면서 올려치는 타격이 되면서 뒤땅과 토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의 경우 볼을 띄우기 위해 (사진4)의 오류동작처럼 퍼올리는 칩샷을 하면서 뒤땅과 토핑 등의 미스샷을 하게 된다.
칩샷을 잘하기 위한 비결은 (사진1)과 같이 백스윙시 손목이 약간 꺾인 채로 유지시키며 (사진3)과 같이 양손이 클럽헤드를 리드하여 하향타격이 되어야 한다.

/메이필드호텔 골프아카데미 헤드프로(sports@kyonggi.ac.kr)

fnSurvey